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0
I. 서론 12
A. 문제제기 12
B. 연구의 목적 14
C. 연구의 방법과 범위 14
1. 연구의 개념 이해 14
2. 연구 방법 15
II. 상황과 도전 17
A. 현재 한국 사회 남·여 성 인식 현황 17
B. 건강한 성 인식을 추구하는 이상적 상황 17
C. 장애 요소 23
D. 도전과 질문 26
III. 이론적 근거 27
A. 성경적 근거 27
1. 구약성경에 나타난 남·여 성 인식 27
2. 신약성경에 나타난 남·여 성 인식 30
B. 역사적 근거 (한국적 상황 포함) 31
C. 필자의 근거 34
IV. 변화이론 37
A. 부부학교 성 인식 변화를 위한 이마고 이론 37
1. 부부의 건강한 성 인식을 위한 이마고 상담의 필요성 37
2. 부부의 건강한 성 인식을 위한 이마고 이론 38
3. 부부의 건강한 성 인식을 위한 이마고 대화 방법 45
B. 부부학교 성 인식 변화를 위한 성 치료 이론 52
1. 부부의 건강한 성 인식을 위한 성 치료의 필요성 52
2. 부부의 건강한 성 인식을 위한 성 치료 이론 53
C. 부부학교 성 인식 변화를 위한 예식과 과제 60
1. 부부의 건강한 성 인식을 위한 예식과 과제의 필요성 60
2. 부부의 건강한 성 인식을 위한 예식의 내용과 방법 62
3. 부부의 건강한 성 인식을 위한 과제 내용 80
V. 타개책 83
A. 비전세우기 85
1. 자신의 비전 세우기 85
2. 부부학교 리더와 비전 공유하기 86
B. 위원회 구성하기 88
1. 위원회 조직 88
2. 위원회 역할 88
C. 행복한 부부학교 이마고 플러스 프로그램 진행 90
1. 준비과정과 시행일시 91
2. 커리큘럼과 주요내용 92
D. 규범화 105
VI. 평가 107
A. 연구방법 107
1. 조사대상 107
2. 자료수집방법 및 절차 107
3. 설문지 구성 108
B. 프로그램 참가자에 대한 연구 결과 111
1. 참여한 부부들의 평가 111
2. 위원회의 평가 116
3. 필자의 평가 117
VII. 결론 119
A. 특성 119
B. 배운점 120
C. 결론 122
D. 제언 123
참고문헌 126
부록 129
ABSTRACT 139
[표-1] 힘겨루기 42
[표-2] 이마고 대화 46
[표-3] 성 인식 개선을 위한 이마고 대화 제안 51
[표-4] 부부침실 준비과정 57
[표-5] 전희과정 57
[표-6] 남성과 여성의 성 59
[표-7] 부부의 성 이마고 의견 나누기 60
[표-8] 예식·과제 도표 62
[표-9] 앙코르웨딩 진행순서 75
[표-10] 성찬 멘트 80
[표-11] 부부투게더 미션지 81
[표-12] 비전공유 일정 88
[표-13] 분과별 업무 분담표와 이마고 교육 담당표 89
[표-14] 행복한 부부학교 이마고 플러스 기획 일정 92
[표-15] 1주차 진행 93
[표-16] 이마고 대화의 실제 94
[표-17] 2주차 진행 95
[표-18] 3주차 진행 98
[표-19] 4주차 진행 100
[표-20] 5주차 진행 103
[표-21] 칭찬 퍼붓기 대화법 104
[표-22] 가정 내 성 평등 인식 진단표 109
[표-23] 부부관계 진단표 111
[표-24] 가정 내 성 인식 설문결과 112
[표-25] 부부관계 설문결과 114
[그림-1] 좋은 부모 요건의 장애 23
[그림-2] 남녀 가사 분담률 24
[그림-3] 1인 가구 및 부부 가구 증가 추이 25
[그림-4] 부부투게더 공동 서약문 82
[그림-5] 강의실 셋팅 92
[그림-6] 내면아이 표현 방식 97
[그림-7] 부부가 함께 하는 마당 100
[그림-8] PCD 대화법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