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I. 서론 10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B. 연구 방법과 한계 12
II. 청소년에 대한 이해 13
A. 청소년의 일반적 이해 13
1. 청소년의 정의 13
2. 청소년의 특성 15
B. 청소년의 신앙 발달적 이해 21
1. 신앙발달 이론 21
2. 청소년 시기의 신앙적 특성 22
3. 청소년 시기의 영적 발달 23
III. 영성에 대한 이해 24
A. 영성의 정의 24
B. 기독교 영성의 형태 26
1. 구약에서의 영성 27
2. 신약에서의 영성 28
C. 청소년 영성교육 30
1. 영적 존재로서의 청소년 30
2. 청소년 영성 교육의 목적 31
3. 청소년 영성교육의 내용 32
4. 청소년 영성 교육의 방법 33
IV. 리더십에 대한 고찰 39
A. 리더십의 일반적인 이해 39
1. 리더에 대한 개념 이해 39
2. 리더십의 정의 40
B. 리더십 연구 동향 43
1. 특성이론 43
2. 행동이론 43
3. 상황이론 44
4. 변혁이론 44
C. 리더십 유형 51
1. 팔로잉 리더십(Following Leadership) 52
2. 전문가 리더십(Positioning Leadership) 52
3. 학습 리더십(Learning Leadership) 54
4. 진성 리더십 54
V. 서번트 리더십(섬김의 리더십) 55
A. 서번트 리더십의 기원 55
B. 서번트 리더십의 정의 55
C.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 57
1. 주요개념 57
2. 특성 59
3. 구성요소 60
VI. 리더십의 성경적 관점 63
A. 성경적 리더십의 기초 64
B. 구약에 나타난 리더십 64
1. 모세 65
2. 여호수아 66
3. 요셉 66
4. 다윗 67
C. 신약에 나타난 리더십 67
1. 예수 68
2. 바울 69
VII. 기독 청소년 영성교육의 실제 70
A. 청소년 영성교육 프로그램 70
1. 교육의 목표 71
2. 교육의 대상 71
3. 교육의 기간 72
4. 교육 프로그램 72
B. 리더십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국내 비전트립) 74
1. 목적 74
2. 사전준비 74
3. 국내비전트립의 실제 75
4. 후속 프로그램 85
VIII. 결론 86
A. 요약 86
B. 제언 87
참고문헌 90
〈표1〉 2007-2016년 예장 통합 교회학교 학생 수 추이 10
〈표2〉 홀의 재현이론 16
〈표3〉 여덟 가지 주요 발달과업 19
〈표4〉 마르샤가 제안한 청소년기의 정체감 발달의 네 가지 유형 20
〈표5〉 어반 홈즈가 구분한 영성 형태 27
〈표6〉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비교 48
〈표7〉 거래적, 변혁적, 서번트 리더십 특성 비교 60
〈표8〉 영성교육 프로그램 커리큘럼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