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및 세계의 시장흐름을 볼 때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이를 이겨내고 시장의 지배자가 되기 위해 기업마다 차별화를 위한 전략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략의 한 방편으로 전문화, 세분화하기 위해 과감한 아웃소싱을 진행하고 있다. 구매업체와 공급업체가 경쟁에서 승리하고 시장에서 지배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호간의 관계를 잘 설정해야한다. 서로간의 WIN-WIN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업체 간의 동반성장이라는 큰 틀에서 이루어져야만 우리 기업생태계가 건강한 방향으로 흘러 갈수 있을 것이다. 동반성장을 위해서 기본이 되는 구매업체의 공정거래 및 상생정책은 공급업체의 제품품질관리 능력향상 및 혁신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공급업체는 유형 및 무형의 성과를 유지 할 수 있어 진정한 파트너로 성장한다면 궁극적으로는 구매업체에게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쟁력을 높이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품산업을 중심으로 구매업체의 공정거래 및 상생정책이 공급업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고찰하였다. 공급업체의 유형 및 무형의 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구매업체의 공정거래 및 상생정책을 독립변수로 정하고 이로 인해 공급업체의 제품품질관리 및 혁신활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 보기위해 이를 매개변수로 정하여 서로의 역할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식품유통기업의 공급업체를 운영하는 중소기업 대표 및 담당임원들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중 216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가지고 구조방정식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활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구매업체의 공정거래와 상생정책은 공급업체의 제품품질관리와 혁신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이 영향으로 공급업체는 유형 및 무형의 성과를 얻어 상호간에 신뢰를 쌓고 구매업체와 공급업체가 진정한 파트너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과 연구절차 및 표본추출 방법에 따라 분석한 결과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업체의 공정거래는 공급업체의 제품품질관리능력 향상과 혁신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공급업체는 유형 및 무형의 성과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매업체의 상생정책은 공급업체의 제품품질관리능력 향상과 혁신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공급업체는 유형 및 무형의 성과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급업체의 이러한 유형 및 무형의 성과는 공급업체의 경쟁력으로 작용해 구매업체에게도 안정적인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새로운 시장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되고 시장에서 성과를 이룰 수 있는 토대를 마련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