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3
II. 문헌고찰 15
1. 온라인 패션 편집숍 15
1)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개념 및 특징 15
2) 국내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발전 과정 16
3) 국내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현황 20
2. 점포속성 22
1) 점포속성의 개념 22
2) 온라인 쇼핑몰의 점포속성 23
3) 오프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 27
4)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 28
3. 구매 후 만족도 35
1) 구매 후 만족도의 개념 35
2)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 선행 연구 36
4. 쇼핑몰 신뢰도 37
1) 쇼핑몰 신뢰도의 개념 37
2) 쇼핑몰 신뢰도에 관한 선행 연구 39
5. 재구매의도 40
1) 재구매의도의 개념 40
2) 재구매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42
6. 구매 후 만족도, 쇼핑몰 신뢰도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 43
1) 구매 후 만족도와 쇼핑몰 신뢰도의 관계 43
2) 구매 후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관계 44
3) 쇼핑몰 신뢰도와 재구매의도의 관계 45
4) 구매 후 만족도, 쇼핑몰 신뢰도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 46
III. 연구방법 48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설정 48
1) 연구모형 48
2) 연구문제 49
2. 용어 정의 51
3.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52
4. 자료수집 55
5. 자료분석 55
IV. 결과 및 논의 57
1. 표본의 특성 5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2) 온라인 패션 편집숍 이용 경험과 주 이용 온라인 패션 편집숍 59
3) 온라인 패션 편집숍 이용 특성 61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63
1)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63
2) 구매 후 만족도, 쇼핑몰 신뢰도, 재구매의도 신뢰도 검정 65
3.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이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7
4.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이 쇼핑몰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68
5.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6. 구매 후 만족도가 쇼핑몰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71
7. 구매 후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8. 쇼핑몰 신뢰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V. 결론 및 제언 75
1. 요약 및 결론 75
2. 제언 및 제한점 80
참고문헌 82
부록 : 설문지 90
ABSTRACT 100
〈표 1〉 국내 주요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특징 19
〈표 2〉 온라인 쇼핑몰의 점포속성에 관한 선행 연구 26
〈표 3〉 오프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에 관한 선행 연구 28
〈표 4〉 설문지 문항 구성 53
〈표 5〉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 하위 요인 54
〈표 6〉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7〉 온라인 패션 편집숍 구매 경험 60
〈표 8〉 주 이용 온라인 패션 편집숍 60
〈표 9〉 온라인 패션 편집숍 구매 제품 종류 61
〈표 10〉 온라인 패션 편집숍 이용 특성 62
〈표 11〉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64
〈표 12〉 구매 후 만족도, 쇼핑몰 신뢰도 및 재구매의도 신뢰도 검정 66
〈표 13〉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이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14〉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이 쇼핑몰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15〉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점포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16〉 구매 후 만족도가 쇼핑몰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17〉 구매 후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18〉 쇼핑몰 신뢰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4
〈그림 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