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5
I. 서론 18
A. 연구의 동기 및 목적 18
B. 선행연구 고찰 28
C.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5
II. 바흐의 생애 38
A. 생애 특징적 개요 38
B. 라이프치히 시기의 바흐 49
C. 신학자 바흐 59
D. 바흐의 역사적 위치 61
III. 바로크 시대 음악수사학과 바흐의 음악수사학 62
A. 바로크 시대 음악수사학 63
1. 구조적 측면 65
2. 표현적 측면 66
B. 음악수사학적 분석으로 보는 바흐 작품의 보편타당성 75
C. 바흐의 음악수사학 79
1. 가사, 텍스트(text) 기법 79
2. 패러디(Parody) 기법 82
3. 상징 기법 88
IV. 미사와 미사곡의 일반적 이해 97
A. 미사와 미사곡 이해 97
1. 미사 98
2. 미사곡 101
B. 가톨릭 전례미사곡과 루터교 예배미사곡 비교 106
V. 바흐의 음악신학의 보편적 사고 반경 112
A. 마르틴 루터의 음악신학 113
1. 루터와 바흐의 접촉점 113
2. 루터의 음악에 관한 신학적 이해 120
3. 루터의 음악신학 126
4. 루터의 음악신학의 대표적 예 - 『독일어 미사』 133
B. 바흐에게 흘러든 루터교 정통주의와 경건주의 137
C. 칼로프 성경(CALOV BIBLE) 142
D. S.D.G.와 J.J. 그리고 I.N.J 151
1. S.D.G.와 J.J. 152
2. I.N.J 156
VI. 신(新)구(舊)와 성(聖)속(俗) 및 에큐메니컬적 교회일치 융합의 보편적 색채인 바흐의 음악신학 : 《B단조 미사》 분석 157
A. 《B단조 미사》 작품 개요 159
1. 창작과정과 목적 및 주요사항 159
2. 《B단조 미사》의 악곡 수와 규모 163
3. 《B단조 미사》의 패러디 출처 167
4. 《B단조 미사》의 라틴어 원문 가사 번역 170
B. Missa(Kyrie + Gloria) 173
1. 키리에(KYRIE) 173
2. 글로리아(GLORIA) 180
C. 크레도(CREDO, Symbolum Nicenum) 199
가. 제 13곡. Credo in unum Deum (한 분이신 하나님을 믿나이다) 204
나. 제 14곡. Patrem omnipotentem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시여) 207
다. 제 15곡. Et in unum Dominum (한 분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210
라. 제 16곡. Et incarnatus est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213
마. 제 17곡. Crucifixus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216
바. 제 18곡. Et resurrexit (부활하시고) 225
사. 제 19곡. Et in Spiritum Sanctum Domiunm (성령을 믿나이다) 227
아. 제 20곡. Confiteor unum baptisma (세례 받음으로 구원 받을 것을 믿나이다) 232
자. 제 21곡. Et expecto resurrectionem (육신의 부활을 믿으며, 영생을 믿나이다, 아멘) 234
D. 상투스(SANCTUS). 제 22곡(거룩하시다) 236
E. 아뉴스 데이(AGNUS DEI) 240
가. 제 23곡. Osanna in excelsis (높은데서 호산나) 242
나. 제 24곡. Benedictus qui venit (찬미받으소서) 244
다. 제 25곡. Agnus Dei (하나님의 어린양) 246
라. 제 26곡. Dona nobis pacem (평화를 주소서) 249
VII. 결론 252
A. 요약 252
B. 연구 한계 및 지속 가능성 256
참고문헌 259
ABSTRACT 266
〈표 1〉 바흐의 생애 시기별 직함 및 특징 38
〈표 2〉 바흐 시대의 평일 예배 스케줄(Weekday Services) 54
〈표 3〉 음악수사학의 다섯 가지 요소 66
〈표 4〉 마테존의 조성에 따른 정서적 성격 68
〈표 5〉 키른베르거의 음정에 따른 정서적 성격 69
〈표 6〉 부어마이스터와 마테존의 음형분류 71
〈표 7〉 스텐리 새디의 음형분류 72
〈표 8〉 쓰임에 따른 음형의 실 예 73
〈표 9〉 가사, 텍스트(text) 기법의 실 예 1. 80
〈표 10〉 가사, 텍스트(text) 기법의 실 예 2. 82
〈표 11〉 패러디 기법의 예 84
〈표 12〉 옛 독일(라틴)어 알파벳 숫자/게마트리아 89
〈표 13〉 성서와 바흐 작품에 나타난 숫자 상징 90
〈표 14〉 신약성서에 나오는 미사 관계 명칭 99
〈표 15〉 전례상의 규모에 따른 미사 구분 100
〈표 16〉 미사통상문과 미사고유문의 구성 102
〈표 17〉 Missa Brevis와 Missa Solemnis 103
〈표 18〉 악곡기법에 따른 미사곡의 분류 104
〈표 19〉 루터교 교회력 106
〈표 20〉 가톨릭 전례미사곡 순서 108
〈표 21〉 (라이프치히의) 루터교 예배미사곡 순서 109
〈표 22〉 라이프치히 교회들의 예배미사곡 '직무' 순서 110
〈표 23〉 루터와 바흐의 접촉점 117
〈표 24〉 바흐의 『칼로프 성경』을 대하는 예(누락부분→추가삽입) 147
〈표 25〉 《B단조 미사》의 창작시기 162
〈표 26〉 《B단조 미사》의 악곡구성과 조성 164
〈표 27〉 《B단조 미사》의 악기편성 및 연주시간 166
〈표 28〉 《B단조 미사》의 패러디 출처 169
〈표 29〉 《B단조 미사》의 라틴어 원문 가사 번역 170
〈표 30〉 Kyrie의 구성 173
〈표 31〉 Gloria의 구성 181
〈표 32〉 니케아 신경 비교 - 가톨릭 미사통상문, 한국정교회, 성공회 200
〈표 33〉 Credo의 구성 202
〈표 34〉 루터의 소교리 문답에 근거한 바흐의 니케아 신경 구분 204
〈표 35〉 Sanctus의 구성 237
〈표 36〉 Agnus Dei의 구성 241
[그림 1] 바흐의 가정 43
[그림 2] 루터의 가정 43
[그림 3] 바로크 음악수사학이 적용된 바흐 음악수사학의 예 78
[그림 4] 루터의 코랄 《Ein feste Burg ist unser Gott》와... 87
[그림 5] 『칼로프 성경』 표지 및 1733년 바흐 친필서명 145
[그림 6] 바흐의 주석 예 - 역대하 5장 13-14절 151
[그림 7] 바흐 친필의 S.D.G. -《작은 오르간 소품집》 (Orgelbüchlein) 표지 153
[그림 8] 바흐 자필 악보 중(中) S.D.G.의 예 154
[그림 9] 바흐 자필 악보 중(中) D.S.G.의 예 155
[그림 10] 바흐 자필 악보 중(中) J.J.의 예 155
[그림 11] 바흐 자필 악보 중(中) J.N.J(I.N.J)의 예 157
[그림 12] 《B단조 미사》의 조성 구조 167
[그림 13] Gloria의 대칭구조 182
[그림 14] Gloria in excelsis Deo - 춤곡의 리듬 184
[그림 15] 바흐 자필악보 Cum sancto Spiritu의 마지막 장 - Fine와 S.D.G. 197
[그림 16] Credo의 대칭구조 203
[그림 17] Dona nobis pacem의 마지막 장에서의 D.S.G. 251
[악보 1] 십자가 음형 93
[악보 2] 천사 1. 94
[악보 3] 천사 2. 94
[악보 4] 뱀 95
[악보 5] 물결 96
[악보 6] 종소리 96
[악보 7] 문 두드림 97
[악보 8] Kyrie elesion I - 첫 4마디 174
[악보 9] Kyrie elesion I - 푸가의 네 가지 구성요소(5-7마디) 175
[악보 10] Christe elesion - 선(先) 기악 교차 및 리토르넬로(1-4마디) 176
[악보 11] Christe elesion - 후(後)성악 교차(3도 병행 도입 진행, 10-13마디) 176
[악보 12] Christe elesion - 모방응답 형식(14-16마디) 176
[악보 13] Christe elesion - 지속저음의 페달 포인트와 바이올린의 당김음 도입부... 177
[악보 14] Christe elesion - 바이올린들의 유니즌(성부와 성자의 연합, 5-7마디) 178
[악보 15] Kyrie elesion II - 알라 브레베, 세로획 반원(1-4마디) 179
[악보 16] Kyrie elesion II - 나폴리 6화음(1마디) 179
[악보 17] Gloria in excelsis Deo - 트럼펫의 리드, 리토르넬로 재등장(77마디-) 183
[악보 18] Gloria in excelsis Deo - 소프라노 최고(最高)음 요구(93마디) 184
[악보 19] Et in terra pax - 이음줄, 지속저음의 긴 페달음(100마디-) 185
[악보 20] Et in terra pax의 패러디 부분(123, 146마디) 185
[악보 21] Laudamus te - 기쁨 모티브(5마디) 186
[악보 22] Laudamus te - Sop. II를 위한 바이올린의 오블리가토(17마디-) 187
[악보 23] Gratias agimus tibi의 1, 2주제 패러디 부분(1-7마디) 188
[악보 24] Domine Deus - Sop. I과 Ten.의 이중창 (17마디-, 25마디-) 190
[악보 25] "Qui tollis peccata mundi - 《BWV 46》과 패러디 비교 192
[악보 26] Qui sedes ad dextram Patris - 성부 하나님과 그의 우편에 계신... 194
[악보 27] Quoniam tu solus sanctus - Corno da caccia(1-2마디) 195
[악보 28] Quoniam tu solus sanctus - Bass 아리아의 옥타브 도약진행과... 196
[악보 29] Cum sancto Spiritu - Vivace 198
[악보 30] Credo in unum Deum - 구양식의 예 205
[악보 31] Credo in unum Deum - 캐논(돌림노래 형식) 206
[악보 32] Patrem omnipotentem - 패러디 및 coeli와 terra의 평행구조 208
[악보 33] Patrem omnipotentem - 3번의 신앙선언(1마디-) 208
[악보 34] Patrem omnipotentem - 하나님의 영광을 드높이 드러내는 역할로서의... 209
[악보 35] Et in unum Dominum - 성부와 성자의 단일성과 양립성 211
[악보 36] Et in unum Dominum - 성자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강림 212
[악보 37] Et incarnatus est - 십자가 모티브(1마디-) 214
[악보 38] Et incarnatus est - Alto의 반음계 진행으로의 십자가 상징(41-44마디) 214
[악보 39] Et incarnatus -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 예고... 216
[악보 40] Crucifixus - 모든 성부를 통해 발견되는 십자가 형태의 예 218
[악보 41] Crucifixus - 하행진행의 테트라코드에 의한 Lamento Bass, 탄식 모티브 219
[악보 42] Crucifixus - 13번의 변주, 예수 그리스도의 고초 상징(1-53마디 끝) 220
[악보 43] Et resurrexit - 트릴의 16분 음표(28마디-) 226
[악보 44] Et resurrexit - 부활의 소식이 전파되는 모양(9마디-) 226
[악보 45] Et resurrexit - 텍스트 'ascendit(올라간다)'에 따른 음형(50, 58마디) 227
[악보 46] Et in spiritum sanctum Dominum - 'vivificantem'과 'adoratur'... 230
[악보 47] Et in spiritum sanctum Dominum - 삼위일체 하나님 안에서... 231
[악보 48] Confiteor unum baptisma - 반음계적 진행으로 상징화 된... 233
[악보 49] Et expecto resurrectionem - 상승 진행 상징 235
[악보 50] Et expecto resurrectionem - 팡파레 주제 235
[악보 51] Sanctus - 셋잇단음표 상행진행 238
[악보 52] Sanctus - step motive(지속저음 성부, 17-20마디) 239
[악보 53] Sanctus - 땅·하늘, 영광(46마디-) 240
[악보 54] Osanna in excelsis - 팡파레 모티브, 이중합창의 에코 효과(15-38,... 243
[악보 55] Osanna in excelsis - 트럼펫의 최고(最高)음의 영역(high range),... 244
[악보 56] Benedictus qui venit - 십자가 음형 246
[악보 57] Agnus Dei - 묵상 개념의 페르마타(34마디) 247
[악보 58] Agnus Dei - 슬픔의 표식들(1마디-) 248
[악보 59] Agnus Dei - 십자가 음형(45마디-) 248
[악보 60] Dona nobis pacem - 긴 멜리즈마(pacem, 14마디-) 249
[악보 61] Dona nobis pacem -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주권인 평화...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