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과 태도의 중요성 16
2. 통합교육에서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18
3.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 간 협력 21
4.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관점의 필요성 24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참여자 28
2. 연구 도구 30
3. 자료 수집 절차 33
4. 자료 분석 34
5. 연구 윤리와 연구의 진실성 36
IV. 연구 결과 38
1.장애학생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인정하려는 모습 39
2.장애학생을 적극적으로 지도하려는 모습 47
3. 특수교사와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모습 54
V. 논의 및 제언 61
1. 논의 61
2. 제언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8
부록 80
〈부록 1〉 연구 참여자 동의서 80
〈부록 2〉 면담 질문지 81
〈부록 3〉 추가 면담질문 양식 85
〈표 III-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정보 29
〈표 III-2〉 주요 면담 질문 내용 32
〈표 IV-1〉 면담에서 나타난 통합학급 교사들의 긍정적인 모습 38
〈그림 II-1〉 놀라운 통합교육교사 변신 기계 26
〈그림 III-1〉 면담 질문지 작성 절차 31
〈그림 III-2〉 연속적 비교법의 절차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