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16
1.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념 16
2.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선행연구 35
제2절 학습몰입 38
1. 학습몰입의 개념 38
2. 학습몰입의 선행연구 39
제3절 자아효능감 41
1. 자기효능감의 개념 41
2.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42
제4절 진로결정 42
1. 진로결정의 개념 42
2. 진로결정의 선행연구 43
제5절 직업가치관 44
1. 직업가치관 개념 44
2. 직업가치관의 선행연구 45
제3장 연구설계 및 조사방법 4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7
1. 연구모형 47
2. 연구가설의 설정 48
제2절 조사설계 5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2. 설문지의 구성 54
3.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55
4. 분석방법 56
제4장 실증분석 및 해석 57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57
1. 타당성 분석 57
2. 신뢰성 분석 63
3. 상관관계분석 65
제3절 가설 검증 및 결과의 해석 66
1. 가설 검증 66
2. 결과의 해석 71
제5장 결론 74
제1절 연구의 요약 7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5
1. 학문적 기여도 75
2. 실무적 기여도 7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77
참고문헌 79
설문지 85
Abstract 88
〈표I-1〉 주요 선진국가들의 직무능력표준 개발 및 운영 개요 19
〈표I-2〉 NCS 도입에 따른 직업교육훈련의 변화 22
〈표I-3〉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24
〈표I-4〉 능력단위 수준 평정시 참고의 예 25
〈표I-5〉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전문교과 편제표 30
〈표I-6〉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 전·후 교육과정 비교 31
〈표I-7〉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예 34
〈표I-8〉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시설(실습실) 기준안 35
〈표III-1〉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표III-2〉 설문지 구성 및 선행연구 53
〈표III-3〉 설문지의 내용 54
〈표IV-1〉 NCS 기반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8
〈표IV-2〉 학습몰입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9
〈표IV-3〉 자기효능감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0
〈표IV-4〉 진로결정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1
〈표IV-5〉 직업가치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2
〈표IV-6〉 설문항목의 신뢰성 분석 63
〈표IV-7〉 변수들의 상관관계분석 66
〈표IV-8〉 NCS 기반 교육과정과 학습몰입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7
〈표IV-9〉 NCS 기반 교육과정과 자아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8
〈표IV-10〉 학습몰입·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9
〈표IV-11〉 학습몰입·자기효능감과 직업가치관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0
〈표IV-12〉 연구가설 채택여부 72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I-2〉 NCS 개념도 17
〈그림 I-3〉 NCS 능력단위 구성 23
〈그림 I-4〉 NCS 기반 고교 교육과정 계열 재구조 예시 29
〈그림 III-1〉 연구모형 47
〈그림 IV-1〉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