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 16
가.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 설명 모형들 16
2. 사회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2
가. 평생교육 : 학습세기의 교육 22
나.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평생교육의 역할 23
3. 성인학습자와 평생교육 29
가. 성인학습에 대한 이해 29
나. 중년기의 이해 32
다. 성인들의 평생교육 참여 경로 37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도구 41
3. 조사절차 43
가. 연구대상의 선정 43
나. 설문지 문항 구성 및 배부 43
4. 분석방법 46
IV. 연구 결과 48
1. 개인배경 요인 분석 결과 48
2. 스트레스 지수 측정 결과 54
3. 평생교육 참여 경험 분석 56
4. 중년여성들의 평생교육 참여 촉진요인 60
5. 중년여성들의 평생교육 참여 저해요인 62
V. 논의 및 결론 65
1. 논의 65
2. 결론 69
3.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6
부록 78
〈부록 1〉 설문지(참여자용) 79
〈부록 2〉 설문지(비참여자용) 85
〈표 1〉 1, 2, 3,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욕구 26
〈표 2〉 중년기 구분에 대한 다양한 의견 33
〈표 3〉 Levinson의 여성 성인의 발달단계와 연령에 따른 발달과업 34
〈표 4〉 참여자 실제 표집 현황 40
〈표 5〉 비참여자 실제 표집 현황 40
〈표 6〉 배포 설문지와 최종분석 설문지 수 40
〈표 7〉 설문지 표집 현황 41
〈표 8〉 중년여성들의 평생교육 참여 촉진 및 저해요인 분석 영역에 대한... 44
〈표 9〉 중년여성들의 평생교육 참여 촉진 및 저해요인 분석 영역에 대한... 45
〈표 10〉 응답자의 개인배경 분포(참여자) 51
〈표 11〉 응답자의 개인배경 분포(비참여자) 52
〈표 12〉 스트레스 지수 측정 결과(참여자) 54
〈표 13〉 스트레스지수 측정 결과(비참여자) 55
〈표 14〉 평생교육 참여 경험 분석(참여자) 57
〈표 15〉 평생교육 참여 경험 분석(비참여자) 58
〈표 16〉 중년여성들의 평생교육 참여 촉진요인 61
〈표 17〉 중년여성들의 평생교육 참여 저해요인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