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라이프스타일 17
1) 소비자 행동 17
2) 라이프스타일 개념 19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24
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개념 24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선행연구 28
3. 발효조미료(MSG) 33
1) 발효조미료(MSG)의 정의와 개념 33
2) MSG 섭취태도와 의도 37
3) 조미료(MSG)에 대한 선행연구 40
III. 조사 및 분석방법의 설계 42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42
2. 자료 수집과 표본의 일반적 특성 46
3. 측정도구의 조작적 정의 48
1) 식생활라이프 스타일 측정도구 48
2) MSG 인식 측정도구 49
4.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0
5. 자료처리 방법 53
IV. 실증분석 54
1. 기술통계 54
2. 연구변수 상관관계 분석 55
3. 인구통계 특성별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차이 분석 56
1) 인구통계 특성별 건강추구형 차이 분석 56
2) 인구통계 특성별 식품 탐험형 차이 분석 58
3) 인구통계 특성별 미각추구형 차이 분석 59
4) 인구통계 특성별 이색추구형 차이 분석 60
5) 인구통계 특성별 편의추구형 차이 분석 62
6) 인구통계 특성별 실속추구형 차이 분석 63
4. 인구통계 특성별 MSG 인식 차이 분석 64
5. 음식선호 특성별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F값 검증 66
1) 음식선호 특성별 건강추구형 F값 검증 66
2) 음식선호 특성별 식품 탐험형 F값 검증 68
3) 음식선호 특성별 미각추구형 F값 검증 70
4) 음식선호 특성별 이색추구형 F값 검증 71
5) 음식선호 특성별 편의추구형 F값 검증 73
6) 음식선호 특성별 실속추구형 F값 검증 74
6. 음식선호 특성별 MSG 인식 F값 검증 75
7.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중식당 선택에 미치는 영향 76
8.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중식당 선택간에서 MSG 인식의 조절효과 78
V. 결론 80
1. 연구의 요약 80
2. 연구의 시사점 83
1) 학문적 시사점 83
2) 실무적 시사점 85
3. 연구의 한계점 87
참고문헌 88
설문지 95
Abstract 104
〈표 2-1〉 라이프스타일 개념 21
〈표 2-2〉 라이프스타일 유형 24
〈표 2-3〉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선행연구(국외) 30
〈표 2-4〉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선행연구(국내) 32
〈표 3-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7
〈표 3-2〉 식품 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 및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1
〈표 3-3〉 MSG 인식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2
〈표 4-1〉 연구 변수 기술통계 54
〈표 4-2〉 연구 변수 상관관계 55
〈표 4-3〉 인구통계 특성별 건강추구형 차이 분석 57
〈표 4-4〉 인구통계 특성별 식품 탐험형 차이 분석 58
〈표 4-5〉 인구통계 특성별 미각추구형 차이 분석 59
〈표 4-6〉 인구통계 특성별 이색추구형 차이 분석 61
〈표 4-7〉 인구통계 특성별 편의추구형 차이 분석 62
〈표 4-8〉 인구통계 특성별 실속추구형 차이 분석 63
〈표 4-9〉 인구통계 특성별 MSG 인식 차이 분석 65
〈표 4-10〉 음식선호 특성별 건강추구형 F값 검증 67
〈표 4-11〉 음식선호 특성별 식품 탐험형 F값 검증 69
〈표 4-12〉 음식선호 미각추구형 특성별 F값 검증 70
〈표 4-13〉 음식선호 특성별 이색추구형 F값 검증 72
〈표 4-14〉 음식선호 특성별 편의추구형 F값 검증 73
〈표 4-15〉 음식선호 특성별 실속추구형 F값 검증 74
〈표 4-16〉 음식선호 특성별 MSG 인식 F값 검증 75
〈표 4-17〉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중식당 선택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8〉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중식당 선택간에서 MSG 인식의 조절효과 79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