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0
1) 연구의 방법 10
2) 연구의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중화요리 13
1) 중화요리의 개념 13
2) 중화요리의 특징 14
2. 소비자 선택속성 16
1) 소비자 행동 16
2) 소비자 선택속성 18
3. 메뉴 19
1) 메뉴의 개념 19
2) 메뉴의 역할 22
3) 메뉴 선택속성 24
4) 메뉴 선택속성 선행연구 28
4. 중요도-만족도분석 (IPA) 34
1) 중요도-만족도의 개념 34
2) 중요도-만족도 분석 모형 35
3) 중요도-만족도 분석 선행연구 36
III. 조사 및 분석방법의 설계 42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42
2. 자료수집과 표본의 특성 4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신뢰도 타당도 분석 46
4. 자료처리방법 48
IV. 실증분석 49
1. 중화요리 메뉴 속성의 중요도-만족도 차이 분석 49
1) 일반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차이 분석 49
2) 고급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차이 분석 51
3) 배달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차이 분석 52
2. 요리 유형별 메뉴 속성 중요도 F 검증 53
3. 요리 유형별 메뉴 속성 만족도 F검증 56
4. 중화요리 메뉴 중요도-만족도 분석 58
1) 일반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분석 58
2) 고급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분석 60
3) 배달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분석 63
V. 결론 66
1. 연구의 요약 66
2. 연구의 시사점 70
1) 학문적 시사점 70
2) 실무적 시사점 71
3. 연구의 한계점 73
참고문헌 75
설문지 82
Abstract 89
〈표 2-1〉 메뉴의 정의 21
〈표 2-2〉 메뉴선택속성 선행연구 33
〈표 2-3〉 IPA 국내 선행연구 41
〈표 3-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5
〈표 3-2〉 메뉴 선택 속성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47
〈표 4-1〉 일반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 49
〈표 4-2〉 고급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 51
〈표 4-3〉 배달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 52
〈표 4-4〉 요리 유형별 메뉴 속성 중요도 F검증 54
〈표 4-5〉 요리 유형별 메뉴속성 만족도 F검증 57
〈표 4-6〉 일반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사분면 분류 60
〈표 4-7〉 고급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사분면 분류 62
〈표 4-8〉 배달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사분면 분류 65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2
〈그림 2〉 메뉴의 기능 23
〈그림 3〉 음식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그림 4〉 중요도-만족도 분석 모형 36
〈그림 5〉 연구모형 42
〈그림 6〉 일반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분석 59
〈그림 7〉 고급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분석 61
〈그림 8〉 배달 중화요리 전문점 메뉴 중요도-만족도 분석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