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9
1) 문제의 제기 9
2)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식품안전관여도 16
1) 식품관여도 16
2) 안전관여도 18
3) 외식관여도 20
2. 중국요리 23
1) 중국요리의 특징 23
2) 중국요리전문점 31
3. 식품위험지각 33
1) 식품위험의 개념 33
2) 위험지각의 개념 34
4. MSG(Mono Sodium Glutamate) 36
1) MSG 36
2) MSG 사용에 따른 소비자의 인식 38
III. 조사 및 분석방법의 설계 41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41
1) 연구모형 41
2) 연구가설 42
2. 설문지의 구성 및 표본 설정 44
1) 설문지 구성 44
3. 표본의 설정 및 조사방법 45
1) 분석방법 45
IV. 실증분석 46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49
1) 식품관여도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1
2) 안전관여도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검증 53
3) 외식관여도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검증 54
4) MSG 사용인식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검증 55
5) 식품위험지각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검증 56
6) 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57
3. 가설검증 59
1) 식품안전관여도가 식품위험지각에 미치는 영향 61
2) 중국요리전문점의 MSG 사용 인식에 따른 식품안전관여도와 식품위험지각 간에 조절효과 62
3) 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63
V. 결론 65
1. 연구의 요약 65
2. 시사점 68
1) 이론적 시사점 68
2) 실무적 시사점 70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1
참고문헌 73
설문지 81
Abstract 87
〈표 2-1〉 식품관여도의 선행연구 17
〈표 2-2〉 안전관여도의 선행연구 20
〈표 2-3〉 외식관여도의 선행연구 22
〈표 2-4〉 중국요리 조리법 24
〈표 2-5〉 지역별 대표적인 중국요리 30
〈표 2-6〉 시대별 주요 중국요리 전문점 32
〈표 2-7〉 식품위험지각의 선행연구 35
〈표 2-8〉 미원 시대별 광고 39
〈표 3-1〉 설문지 구성 44
〈표 4-1〉 설문대상자 일반적 특성 48
〈표 4-2〉 식품관여도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2
〈표 4-3〉 안전관여도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3
〈표 4-4〉 외식관여도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4
〈표 4-5〉 MSG 사용인식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5
〈표 4-6〉 식품위험지각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6
〈표 4-7〉 상관관계 판단 기준 57
〈표 4-8〉 변수 간의 상관관계분석 59
〈표 4-9〉 식품안전관여도와 식품위험지각 간의 회귀분석 61
〈표 4-10〉 식품안전관여도와 MSG사용인식 간의 조절효과 63
〈표 4-11〉 가설 검증 채택 여부 6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3-1〉 연구 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