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1. 문제 제기 9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범위 및 방법 14
1. 연구범위 14
2. 연구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8
1. 녹차 18
1. 녹차의 개념과 효능 18
2. 녹차의 분류 23
3. 하동녹차 29
2. 브랜드 이미지 32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32
2.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35
3. 지각된 가치 43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43
2. 지각된 가치 구성요소 49
4. 브랜드 신뢰 60
1. 브랜드 신뢰의 개념 60
2. 브랜드 신뢰의 구성요소 66
5. 행동의도 71
1. 행동의도의 개념 71
2.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74
6. 선행연구 79
1. 브랜드이미지와 지각된 가치의 관계 79
2.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신뢰와의 관계 81
3.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와의 관계 83
4. 브랜드 신뢰와 행동의도와의 관계 84
III. 연구 방법 86
1. 연구 모형 86
2. 가설 설정 87
1.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 87
2.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신뢰 88
3.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 89
4. 브랜드 신뢰와 행동의도 91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92
1. 측정변수 선정 92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97
1. 자료수집 97
2. 분석 방법 97
IV. 실증분석 99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9
2.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01
1. 변수들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101
3. 측정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108
1. 브랜드 이미지의 확인적 요인분석 109
2. 지각된 가치의 확인적 요인분석 111
3. 브랜드 신뢰의 확인적 요인분석 112
4. 행동의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113
4. 상관관계분석 115
5. 연구모형의 검증 117
1. 이론적 분석모형 117
2. 수정 모형분석 118
6. 가설 검증 120
1. 가설 1의 검증 120
2. 가설 2의 검증 122
3. 가설 3의 검증 123
4. 가설 4의 검증 124
5. 연구모형 분석결과 124
6. 연구모형의 이론적 변수간 효과 126
V. 결론 128
1. 연구결과 128
2. 연구의 시사점 131
3. 연구의 한계점 135
참고문헌 137
부록 174
Abstract 179
〈표 2-1〉 녹차의 분류 28
〈표 2-2〉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34
〈표 2-3〉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소 42
〈표 2-4〉 가치의 분류 46
〈표 2-5〉 지각된 가치의 개념 48
〈표 2-6〉 지각된 가치 구성요소 51
〈표 2-7〉 브랜드 신뢰의 개념 65
〈표 2-8〉 브랜드신뢰의 구성요소 70
〈표 2-9〉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78
〈표 3-1〉 설문지 구성 96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0
〈표 4-2〉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103
〈표 4-3〉 지각된 가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105
〈표 4-4〉 브랜드 신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106
〈표 4-5〉 행동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107
〈표 4-6〉 브랜드 이미지의 확인적 요인분석 110
〈표 4-7〉 지각된 가치의 확인적 요인분석 111
〈표 4-8〉 브랜드 신뢰의 확인적 요인분석 112
〈표 4-9〉 행동의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113
〈표 4-10〉 상관관계분석 116
〈표 4-11〉 가설 1의 검증결과 122
〈표 4-12〉 가설 2의 검증결과 123
〈표 4-13〉 가설 3의 검증결과 123
〈표 4-14〉 가설 4의 검증결과 124
〈표 4-15〉 연구모형 분석결과 125
〈표 4-16〉 측정도구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와의 분석결과 12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브랜드 이미지의 3가지 구성요소 36
〈그림 2-2〉 미국 소비자만족도지수(ACSI) 모형 45
〈그림 3-1〉 연구 모형 86
〈그림 4-1〉 브랜드 이미지의 확인적 요인분석 110
〈그림 4-2〉 지각된 가치의 확인적 요인분석 112
〈그림 4-3〉 브랜드 신뢰의 확인적 요인분석 113
〈그림 4-4〉 행동의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114
〈그림 4-5〉 이론적 연구모형 118
〈그림 4-6〉 수정모형 연구모형 검증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