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9
1. 향토음식전문점 19
1. 향토음식전문점의 구분 19
2. 향토음식전문점의 개념 24
3. 향토음식전문점의 현황 26
4. 여수 향토음식 32
2. 서비스품질 40
1. 서비스품질의 개념 40
2. 서비스품질의 구성 42
3. 지각된 가치 48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48
2. 지각된 가치의 구성 53
4. 고객만족 60
1. 고객만족의 개념 60
2. 고객만족의 구성 65
5. 애호도 68
1. 애호도의 개념 68
2. 애호도의 구성 72
6. 대중화 74
1. 대중화의 개념 74
2. 대중화의 구성 78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85
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85
1. 연구모형 85
2. 향토음식전문점,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애호도, 대중화 간 관계 8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지 구성 9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94
2. 설문지의 구성 97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99
1. 조사대상 99
2. 자료수집 99
3. 분석방법 100
IV. 연구 결과 101
1. 실증 분석 결과 101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1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03
1.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성 검증 103
2. 확인적 요인 분석 및 타당성 검증 107
3.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14
1. 연구 모형의 검증 114
2. 가설 검증 결과 117
V. 결론 126
1. 연구결과 126
2. 연구의 시사점 130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134
참고문헌 135
국내문헌 135
국외문헌 146
설문지 156
Abstract 161
〈표 2-1〉 향토음식의 구분 20
〈표 2-2〉 향토음식의 현황 28
〈표 2-3〉 한국의 향토음식 분류 31
〈표 2-4〉 돌산갓의 생것 영양정보 38
〈표 2-5〉 주요 학자들의 서비스품질 연구 42
〈표 2-6〉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45
〈표 2-7〉 고객가치 3개 차원의 요약 49
〈표 2-8〉 지각된 가치의 개념 52
〈표 2-9〉 지각된 가치 구성요소 59
〈표 2-10〉 고객만족의 개념 64
〈표 2-11〉 애호도의 개념 71
〈표 2-12〉 대중화의 개념 77
〈표 2-13〉 대중화 구성요소 84
〈표 3-1〉 설문 항목 98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2
〈표 4-2〉 서비스품질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결과 104
〈표 4-3〉 지각된 가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결과 105
〈표 4-4〉 고객만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결과 105
〈표 4-5〉 애호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106
〈표 4-6〉 대중화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결과 107
〈표 4-7〉 확인적 요인분석 110
〈표 4-8〉 상관관계분석 111
〈표 4-9〉 성별에 의한 고객만족, 애호도와 대중화의 차이분석 113
〈표 4-10〉 가설1의 검증결과 118
〈표 4-11〉 가설2의 검증결과 119
〈표 4-12〉 가설3의 검증결과 120
〈표 4-13〉 가설4의 검증결과 121
〈표 4-14〉 가설5의 검증결과 121
〈표 4-15〉 가설6의 검증결과 122
〈표 4-16〉 연구모형 분석결과 123
〈표 4-17〉 측정도구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와의 분석결과 12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고객가치의 계층 모형 54
〈그림 3-1〉 연구의 모형 85
〈그림 4-1〉 확인적요인분석 흐름도 109
〈그림 4-2〉 최초 연구모형의 검증결과 115
〈그림 4-3〉 최종 연구모형의 검증결과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