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8
1. 가정대용식(HMR) 18
1) 가정대용식(HMR)의 개념 18
2) HMR의 분류 21
3) 각국의 HMR 산업동향 23
4) 편의점 도시락 시장의 현황 27
5) HMR에 관한 선행 연구 31
2. HMR 선택속성 36
1) 선택속성의 개념 36
2) HMR과 편의점 도시락 선택속성 선행연구 37
3. 고객만족 41
1) 고객 만족도의 개념 41
2) 고객만족 이론 45
4. 브랜드 이미지 50
1) 브랜드 개념 50
2) 브랜드 이미지 54
3) 브랜드 이미지 유사 개념 56
III. 연구 설계 64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64
2. 자료수집과 표본의 일반적 특성 6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1) 편의점 도시락 선택속성의 측정도구 70
2) 고객만족의 측정도구 71
3) 브랜드이미지의 측정도구 71
4.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2
1) 편의점 도시락 선택속성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2
5. 자료처리방법 76
IV. 실증분석 77
1. 연구변수의 기술통계 77
2. 연구변수의 상관관계 78
3. 가설 HI의 검증 79
1) 가설 H1 검증 79
4. 가구 유형별 분석 80
1) 가구 유형별 차이 분석 80
2) 가설 H2 검증 81
5. 브랜드 이미지별 분석 86
1) 브랜드 이미지별 차이 분석 86
2) 가설 H3 검증 87
V. 결론 및 제언 92
1. 연구의 요약 92
2. 연구의 시사점 94
1) 학문적 시사점 94
2) 실무적 시사점 95
3. 연구의 한계점 97
참고문헌 99
설문지 112
Abstract 118
〈표 2-1〉 HMR의 개념 20
〈표 2-2〉 유효기간에 따른 HMR 분류 21
〈표 2-3〉 Costa·Dekker·Beulller·Rombouts·Jonge(2001)의 HMR 분류 22
〈표 2-4〉 일본의 HMR 매출과 구성 비율 26
〈표 2-5〉 HMR에 대한 주요 선행연구 35
〈표 2-6〉 주요 학자별 고객만족의 정의 44
〈표 2-7〉 주요 학자별 브랜드 정의 53
〈표 3-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9
〈표 3-2〉 편의점 도시락 선택속성 측정도구 요인분석 73
〈표 3-3〉 고객만족 측정도구 요인분석 74
〈표 3-4〉 브랜드 이미지 측정도구 요인분석 75
〈표 4-1〉 연구변수 기술통계 77
〈표 4-2〉 연구변수 상관관계 78
〈표 4-3〉 편의점 도시락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80
〈표 4-4〉 가구유형별 차이 분석 81
〈표 4-5〉 가구유형의 조절효과 83
〈표 4-6〉 브랜드 이미지별 차이 분석 87
〈표 4-7〉 브랜드 이미지의 조절효과 89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 연구모형 64
[그림 3] 경제성과 고객만족간의 가구유형의 조절효과 84
[그림 4] 건강성과 고객만족간의 가구유형의 조절효과 85
[그림 5] 맛과 고객만족간의 브랜드 이미지의 조절효과 90
[그림 6] 안정성과 고객만족간의 브랜드 이미지의 조절효과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