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범위 16
II. 이론적 배경 19
1. 중저가 관광호텔 19
1) 중저가 관광호텔의 개념 19
2) 호텔의 등급결정 24
3) 특급호텔과 중저가 관광호텔의 차이 28
4) 중저가 관광호텔의 선행연구 31
2. 서비스품질 37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37
2) 서비스 품질의 선행연구 39
3. 고객만족 44
1) 고객만족의 개념 44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48
4. 고객신뢰 52
1) 고객신뢰의 개념 52
2) 고객신뢰의 선행연구 55
5. 재방문의도 58
1) 재방문의도의 개념 58
2) 재방문의도의 선행연구 61
III. 연구 설계 65
1.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65
1) 연구모형 65
2) 가설의 설정 66
2. 설문지의 구성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74
1) 설문지의 구성 74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75
3. 표본설계 및 분석방법 79
1) 표본설계 79
2) 분석 방법 80
IV. 실증분석 82
1. 중저가 관광호텔의 이용행태 82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4
3.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86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86
2) 확인적 요인분석 92
4. 연구가설 검증 97
1) 연구모형 검증 97
2) 연구가설 검증 99
3) 매개효과 검증 102
V. 결론 107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07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11
참고문헌 113
부록 131
Abstract 139
〈표 2-1〉 국내 학자의 중저가 호텔의 개념적 정의 22
〈표 2-2〉 국외 학자의 중저가 호텔의 개념적 정의 23
〈표 2-3〉 등급별 호텔서비스 기준 26
〈표 2-4〉 호텔업 등급결정 점수 기준 27
〈표 2-5〉 우리나라 호텔등급현황 30
〈표 2-6〉 중저가 관광호텔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33
〈표 2-7〉 중저가 관광호텔에 관한 국외 선행연구 36
〈표 2-8〉 호텔 서비스품질의 국외학자 속성 연구 43
〈표 2-9〉 고객만족의 개념 47
〈표 2-10〉 고객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51
〈표 2-11〉 고객신뢰의 개념 55
〈표 2-12〉 고객신뢰의 선행연구 구성요인 58
〈표 2-13〉 재방문의도의 개념 61
〈표 2-14〉 재방문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64
〈표 3-1〉 설문지 구성 75
〈표 3-1〉 표본설계 80
〈표 4-1〉 중저가 관광호텔의 이용형태 83
〈표 4-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5
〈표 4-3〉 중저가 관광호텔 서비스 품질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89
〈표 4-4〉 중저가 관광호텔 고객만족과 고객신뢰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90
〈표 4-5〉 중저가 관광호텔 재방문의도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92
〈표 4-6〉 측정모형의 적합도 93
〈표 4-7〉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5
〈표 4-8〉 연구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96
〈표 4-9〉 연구모형의 적합도 97
〈표 4-10〉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99
〈표 4-11〉 매개효과 검증 결과 104
〈표 4-12〉 연구가설 검증 결과 10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66
〈그림 4-1〉 연구모형 분석결과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