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과 목적 11
2. 연구범위와 방법 14
II. 영제시창·시조창의 현황 16
1. 시창·시조창의 현황과 특성 16
(1) 시창·시조창의 전승 현황 16
(2) 영제시창·시조창의 악보와 특성 35
2. 영제시창·시조창의 전승과 활동 53
(1) 고조영제시조창 보유자 '아당 채숙자' 53
(2) 영제시창·시조창 전승 활동 61
III. 창극의 형성과 주요 창극 69
1. 창극의 형성과 전개 69
2. 창극의 주요 소재 75
(1) 춘향전 75
(2) 심청전(沈淸傳) 78
(3) 별주부전(鼈主簿傳) 81
(4) 배비장전 86
IV. 영제시창·시조창의 창극화 활용 93
1. 김교각 창극 93
(1) 김교각의 일화 93
(2) 창극의 시창과 시조창 98
(3) 극본 108
(4) 김교각 창극공연의 실제 136
2. 최치원 창극 152
(1) 최치원의 일화 152
(2) 창극의 시창과 시조창 158
(3) 극본 174
(4) 최치원 창극공연의 실제 191
3. 이언적 창극 206
(1) 이언적의 일화 206
(2) 창극의 시창과 시조창 214
(3) 극본 229
(4) 이언적 창극공연의 실제 264
V. 결론 281
참고문헌 285
Abstract 290
〈표 1〉 전승지별로 전승되는 시창의 분류 17
〈표 2〉 1970년대 각지 창제별 시조 원형보유자 현황 22
〈표 3〉 각지 시조원형보유자들의 전승계보 23
〈표 4〉 각지 시조원형보유자들의 창 곡명 24
〈표 5〉 전국 시조창 관련 무형문화재 보유자 현황(2018) 33
〈표 6〉 채숙자의 십이난간 8구의 시작음과 종지음 39
〈표 7〉 반주에 따른 각 제(制) 장단 45
〈표 8〉 영남 곡조의 시창 모음 제1집 시창과 최치원 유적지 62
〈표 9〉 시조창명과 유적지 배경 63
〈표 10〉 인터넷 강의 제목 I 64
〈표 11〉 인터넷 강의 제목 II 65
〈표 12〉 인터넷 강의 제목 III 66
〈표 13〉 영제시창·시조창 악보집의 평시조 곡명 67
〈표 14〉 영제시창·시조창 악보집의 반사설시조, 사설시조, 질음시조의 곡명 68
〈표 15〉 영제시창·시조창 악보집 중 영제시창 68
〈표 16〉 김교각 창극공연의 내용 137
〈표 17〉 최치원 창극공연의 내용 193
〈표 18〉 이언적 창극공연의 내용 264
〈그림 1〉 영제시조 원형 - 평시조; 버들은 실이 되고. 채숙자 창 26
〈그림 2〉 경제시조 원형 - 우조시조; 월정명. 홍원기 창 27
〈그림 3〉 경제시조 원형 - 평시조; 태산이 높다하되. 김월하 창 28
〈그림 4〉 경제시조 원형 - 평시조; 동창이 밝았느냐. 이양교 창 29
〈그림 5〉 내포제시조 원형 - 평시조; 동창이 밝았느냐. 소동규 창 30
〈그림 6〉 완제시조 원형 - 평시조; 백년을 가사 인인수. 김용철 창 31
〈그림 7〉 향제 - 온지름시조. 유종구 창 32
〈그림 8〉 채숙자의 십이난간 정간보 38
〈그림 9〉 영제(상)와 석암제(하) 평시조의 가성(속청)과 꾸밈음(∇) 부분 46
〈그림 10〉 이기릉의 점선보 『시조제요』의 가성(속청) 부분 47
〈그림 11〉 영제시조 평시조 중 안민영의 '매화사' 초장 48
〈그림 12〉 영제시조 평시조 중 안민영의 '매화사' 중장 49
〈그림 13〉 영제시조 평시조 중 안민영의 '매화사' 종장 51
〈그림 14〉 채숙자와 『동경속지』 53
〈그림 15〉 "조선명창, 음률대회, 대가로만 망라" 55
〈그림 16〉 『동경속지』 명기조의 채숙자 56
〈그림 17〉 『민속악체계정립자료집 제1집-시조』집 채숙자 창, 김기수 채보 57
〈그림 18〉 『국악전집 권10』과 김기수 편저 『정가집』의 채숙자 창 58
〈그림 19〉 영제시조의 전승 60
〈그림 20〉 영제시창 제1집 '이원 김영리 영제시창' CD·DVD 62
〈그림 21〉 영제시조창 모음 제1집 '김영리의 영제시조창' 64
〈그림 22〉 아당 채숙자의 영제시조·시창보 66
〈그림 23〉 아당 채숙자 영제시조창·시창악보 67
〈그림 24〉 황성신문 1901년 12월 27일자 기사 69
〈그림 25〉 황성신문 1902년 5월 6일 70
〈그림 26〉 황성신문 1900년 6월 23일 기사 71
〈그림 27〉 황성신문 1903년 2월 17일 기사 72
〈그림 28〉 거타지 설화(삼국유사 권2)와 연권녀 설화(삼국유사 권5) 78
〈그림 29〉 삼국사기 〈구토지설〉 82
〈그림 30〉 중국 구화산 김지장왕보살 현지 탐방 1 96
〈그림 31〉 중국 구화산 김지장왕보살 현지 탐방 2 97
〈그림 32〉 영제시창 중 '월야첨향로(月夜瞻鄕路)' 100
〈그림 33〉 영제시창 중 '수혜미(酬惠米)' 102
〈그림 34〉 영제시창 중 '송동자하산 (送童子下山)' 105
〈그림 35〉 영제시조창 평시조 중 '황립도(黃粒稻)' 107
〈그림 36〉 2017년 11월 9일, 김교각 국악 창극 138
〈그림 37〉 1막 1장/중국 구화산 화성사 찾은 경주 관광객 139
〈그림 38〉 1막 2장/왕자(김교각)의 탄생 140
〈그림 39〉 1막 3장/왕권다툼에 밀려난 왕자 141
〈그림 40〉 1막 4장/낭랑과의 이별, 5장/수행의 길을 떠나는 김.. 142
〈그림 41〉 2막 1장/구도의 길에서 만난 혜초 스님, 2장/구화산... 143
〈그림 42〉 2막 3장/수행에만 전념한 김교각 스님 144
〈그림 43〉 2막 4장/오용지와의 만남, 5장/민양화와 도명과의... 145
〈그림 44〉 3막 1장/안녹산의 난 146
〈그림 45〉 3막 2장/노모와의 만남 147
〈그림 46〉 3막 3장/화성사에 온 낭랑, 4장/소사미하산(小沙彌... 148
〈그림 47〉 3막 5장/육신과의 이별 149
〈그림 48〉 3막 6장/등신불; 김지장왕보살 150
〈그림 49〉 포토타임/관객과의 만남 151
〈그림 50〉 영제시창 '쌍녀분(雙女墳) 석문에 쓴 시- 최치원' 160
〈그림 51〉 영제시창 '쌍녀분(雙女墳)- 팔낭자' 162
〈그림 52〉 영제시창 '쌍녀분(雙女墳)- 구낭자' 164
〈그림 53〉 동문선 권지19의 추야우중 165
〈그림 54〉 영제시창 '추야우중(秋夜雨中)' 166
〈그림 55〉 고전원문 『고운집(孤雲集)』 권1 167
〈그림 56〉 영제시창 '범해(泛海)' 169
〈그림 57〉 고전원문 『고운집(孤雲集)』 권1 170
〈그림 58〉 영제시창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 171
〈그림 59〉 영제시조창 평시조 '청산맹약시(靑山盟約詩)' 173
〈그림 60〉 2015년 12월 10일, 최치원 국악 창극 194
〈그림 61〉 2016년 4월 23일, 최치원 국악 창극 앙코르 195
〈그림 62〉 1막 1장/유학길에 오른 최치원 196
〈그림 63〉 괴짜도인과의 만남 197
〈그림 64〉 1막 2장/쌍녀분 이야기, 1막 3장/팔·구 낭자의 등장,... 198
〈그림 65〉 2막 1장/황소의 난을 제압한 최치원(토황소격문) 199
〈그림 66〉 2막 2장/당황제께 자금어대 하사받는 최치원, 2막... 200
〈그림 67〉 2막 4장/최치원의 금의환향 201
〈그림 68〉 3막 1장/시독을 겸한 한림학사 임명과 왕의 죽음 202
〈그림 69〉 3막 2장/진성여왕께 받치는 시무책십여조 203
〈그림 70〉 3막 3장/정계를 떠나 가야산으로 간 최치원 204
〈그림 71〉 포토타임/관객과의 만남 205
〈그림 72〉 영제시창 '영남루차점필재김선생운(嶺南樓次佔畢齋金先生韻)' 215
〈그림 73〉 영제시창 '임거십오영(林居十五詠) 중 관심(觀心)' 217
〈그림 74〉 영제시창 '가형 부 강계적소시추지 달천 읍정' 219
〈그림 75〉 『회재집』 권4 〈서천록(西遷錄)〉 220
〈그림 76〉 영제시창 '별사제자용환향 신해중추(別舍弟子容還鄕 辛亥仲秋)' 222
〈그림 77〉 영제시창 '서색환향시읍차가형증별운' 224
〈그림 78〉 영제시창 '무위' 226
〈그림 79〉 영제시조창 평시조 '청산곡' 228
〈그림 80〉 2016년 11월 26일, 회재 이언적 국악 창극 265
〈그림 81〉 1500년 2월, 부친상 당한 어린 복고 266
〈그림 82〉 1막 1장/낙향한 회재 267
〈그림 83〉 1막 2장/회재의 복직 268
〈그림 84〉 1막 3장/윤원형의 계략, 4장/양재역 벽서사건 269
〈그림 85〉 1막 5장/벽서사건의 고문 270
〈그림 86〉 2막 1장 / 유배 떠나는 불효자. 271
〈그림 87〉 2막 2장/유배지에서의 인연, 3장/농재의 기도 272
〈그림 88〉 2막 4장/어머니의 죽음 273
〈그림 89〉 2막 5장/다시 만난 형제 274
〈그림 90〉 2막 6장/형제의 작별, 7장/형제의 죽음 275
〈그림 91〉 3막 1장/회재의 아픔 276
〈그림 92〉 3막 2장/마지막 효심, 3장/퇴계 이황의 안타까움 277
〈그림 93〉 3막 4장/아들의 회향 278
〈그림 94〉 회재 이언적 국악창극을 마치며 279
〈그림 95〉 포토타임/관객과의 만남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