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용어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청소년과 대인관계 12
2. Satir모델 관련 선행연구 13
III. 연구방법 15
1. 연구 참여자 15
2. Satir 상담도구 19
3. 연구 절차 25
4. 연구의 윤리적 고려 30
5. 연구자의 상담관련 경력 30
IV. 연구결과 및 해석 31
1. 참여자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에 영향을 준 요인 31
2. Satir상담을 경험한 참여자의 변화과정 45
3. Satir상담을 경험한 참여자의 상담효과성 74
V.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79
참고문헌 80
국문초록 84
ABSTRACT 86
부록 7
〈부록 1〉 상담신청서 90
〈부록 2〉 상담동의서 91
〈부록 3〉 빙산일기 92
〈표III-1〉 참여자의 가족 17
〈표III-2〉 상담회기별 상담목표, 상담내용, 상담개입기법 27
〈표IV-1〉 참여자의 부모에 대한 감정 및 소극적인 태도 32
〈표IV-2〉 참여자의 형제에 대한 감정 및 소극적인 태도 35
〈표IV-3〉 참여자의 친구에 대한 감정 및 소극적인 태도 37
〈표IV-4〉 참여자의 자신에 대한 감정 및 소극적인 태도 40
〈표IV-5〉 참여자의 회기별 감정표현 횟수 44
〈표IV-6〉 참여자 마음온도읽기의 감사와 기쁨 63
〈표IV-7〉 참여자 마음온도읽기의 걱정과 불평 64
〈표IV-8〉 참여자 마음온도읽기의 해결책 65
〈표IV-9〉 참여자 마음온도읽기의 새로운 정보 66
〈표IV-10〉 참여자 마음온도읽기의 희망과 소원 67
〈표IV-11〉 참여자 빙산일기의 상황 관련 68
〈표IV-12〉 참여자 빙산일기의 감정 관련 69
〈표IV-13〉 참여자 빙산일기의 기대 관련 70
〈표IV-14〉 참여자 빙산일기의 열망 관련 72
〈표IV-15〉 참여자의 빙산일기의 유사한 상황 대처관련 73
〈표IV-16〉 참여자의 Satir 자기 만다라 비교(상담1회기, 상담10회기) 74
[그림III-1] Satir의 가계도 19
[그림III-2] Satir의 자기 만다라 20
[그림III-3]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21
[그림III-4] Satir의 빙산 22
[그림III-5] Satir의 마음온도읽기 24
[그림III-6] Satir상담을 통한 연구절차 25
[그림IV-1] 참여자가 표현한 핵가족의 Satir 가계도 31
[그림IV-2] 마음온도읽기(5회기) 46
[그림IV-3] 마음온도읽기(6회기) 47
[그림IV-4] 마음온도읽기(7회기) 48
[그림IV-5] 마음온도읽기(8회기) 49
[그림IV-6] 마음온도읽기(9회기) 50
[그림IV-7] 마음온도읽기(10회기) 51
[그림IV-8] 마음온도읽기(11회기) 52
[그림IV-9] 마음온도읽기(12회기) 53
[그림IV-10] 참여자의 빙산일기(4회기) 54
[그림IV-11] 참여자의 빙산일기(5회기) 55
[그림IV-12] 참여자의 빙산일기(6회기-①) 56
[그림IV-13] 참여자의 빙산일기(6회기-②) 57
[그림IV-14] 참여자의 빙산일기(7회기) 58
[그림IV-15] 참여자의 빙산일기(9회기) 59
[그림IV-16] 참여자의 빙산일기(10회기) 60
[그림IV-17] 참여자의 빙산일기(11회기) 61
[그림IV-18] 참여자의 빙산일기(12회기) 62
[그림IV-19] 참여자의 Satir 자기 만다라 비교(상담초기(1회), 상담말기(10회)) 74
[그림IV-20] 참여자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비교(상담 6회기, 12회기)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