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8
제1절 전자게임의 정의 18
1.1. 게임의 정의 18
1.2. 게임의 분류 18
1.3. 전자게임의 발전 (wikipedia, baidu 2018) 20
제2절 전자게임의 분류 25
2.1. 게임사용자를 중심으로 분류한 경우 25
2.2. 전자게임 플랫폼(platform)을 기준으로 한 경우 26
2.3. 경기성에 의거함 29
2.4. 공식적인 분류방법 31
제3절 가격연구 35
3.1. Yoo(1989)의 가격연구 분류 35
3.2. 곽영식(2013)의 가격연구분류 42
제4절 가격수준연구 44
제5절 가격체계연구 46
5.1. 가격체계연구 중 비선형의 이익창출능력 46
5.2. 비선형가격체계의 종류 48
제6절 가격지불단위연구 50
6.1. 곽영식(2013)의 가격지불단위분류 50
6.2. Simon(2015)의 혁신적인 가격지불단위 56
제7절 전자게임 가격부과방법 61
7.1. 전부구매(Buy out) 61
7.2. 시간당수금(Timing Charge) 61
7.3. 유료아이템(Props charge) 62
7.4. DLC판매 63
제8절 가격지불시점 64
제9절 문헌고찰요약 64
제3장 연구방법 65
3.1. 연구대상 게임의 분류 65
3.2. 연구대상의 선정 66
3.3. 이 연구에서 사용된 가격부과방법의 정리 67
3.3.1. 가격지불체계로 사용한 종류 67
3.3.2. 가격지불시점으로 사용한 종류 69
3.3.3. 가격지불단위 69
제4장 연구결과 71
4.1. 7개 플랫폼별 가격지불체계, 가격지불시점, 가격지불단위 현황 71
4.2. 7개 플랫폼별 가격지불체계, 가격지불시점, 가격지불단위 빈도분석 86
4.2.1. 중국 onlin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86
4.2.2. 중국 mobil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90
4.2.3. 중국 video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94
4.2.4. 중국 PC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98
4.2.5. 중국 arcad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102
4.2.6. 중국 PC Bang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104
4.2.7. 중국 arcade rooms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108
4.3. 7개 플랫폼별 가격지불체계, 가격지불시점, 가격지불단위 교차분석 110
4.3.1. 중국 onlin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교차분석 110
4.3.2. 중국 mobil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교차분석 111
4.3.3. 중국 video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교차분석 113
4.3.4. 중국 PC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교차분석 114
4.3.5. 중국 arcad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교차분석 116
4.3.6. 중국 PC Bang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교차분석 117
제5장 결론과 한계점 121
참고문헌 126
〈표 2-1〉 한국표준산업분류 내 게임산업 31
〈표 2-2〉 중국표준산업분류표 32
〈표 2-3〉 중국표준산업분류표 중 인터넷 서비스업 33
〈표 2-4〉 중국표준산업분류표 중 오락업 33
〈표 2-5〉 가격연구 접근법에 다른 주제별 분류 39
〈표 2-6〉 여러 산업에서 사용되는 가격지부단위 53
〈표 3-1〉 이 연구에서 사용된 게임의 분류 65
〈표 3-2〉 이 연구에서 사용한 가격지불체계 67
〈표 3-3〉 이 연구에서 사용한 가격지불시점 69
〈표 3-4〉 이 연구에서 사용한 가격지불단위 70
〈표 4-1〉 중국 onlin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71
〈표 4-2〉 중국 mobil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73
〈표 4-3〉 중국 video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75
〈표 4-4〉 중국 PC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77
〈표 4-5〉 중국 arcad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79
〈표 4-6〉 중국 PC Bang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81
〈표 4-7〉 중국 arcade game rooms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 83
〈표 4-8〉 중국 게임플랫폼별 가격지불체계 정리 84
〈표 4-9〉 중국 게임플랫폼별 가격지불시점 정리 85
〈표 4-10〉 중국 게임플랫폼별 가격지불단위 정리 86
〈표 4-11〉 온라인 플랫폼 게임 중 비선형가격지불체계의 종류 87
〈표 4-12〉 온라인 플랫폼 게임 중 지불단위의 종류 89
〈표 4-13〉 모바일 플랫폼 게임 중 비선형가격지불체계 종류 90
〈표 4-14〉 모바일 플랫폼 게임 중 지불단위 종류 92
〈표 4-15〉 video 플랫폼 게임 중 비선형가격지불체계 종류 94
〈표 4-16〉 video 플랫폼 게임 중 지불단위의 종류 97
〈표 4-17〉 PC 플랫폼 게임 중 비선형가격지불체계의 종류 98
〈표 4-18〉 PC 플랫폼 게임 중 지불단위의 종류 101
〈표 4-19〉 PC Bang플랫폼 게임 중 비선형가격지불체계의 종류 104
〈표 4-20〉 PC Bang플랫폼 게임 중 지불단위의 종류 107
〈표 4-21〉 중국 online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불시... 110
〈표 4-22〉 중국 online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불단... 110
〈표 4-23〉 중국 online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시점과 가격지불단... 111
〈표 4-24〉 중국 mobile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불시... 111
〈표 4-25〉 중국 mobile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불단... 112
〈표 4-26〉 중국 mobile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시점과 가격지불단... 112
〈표 4-27〉 중국 video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불시... 113
〈표 4-28〉 중국 video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불단... 113
〈표 4-29〉 중국 video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시점과 가격지불단... 114
〈표 4-30〉 중국 PC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불시점... 114
〈표 4-31〉 중국 PC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불단위... 115
〈표 4-32〉 중국 PC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시점과 가격지불단위... 115
〈표 4-33〉 중국 arcade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불시... 116
〈표 4-34〉 중국 arcade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불단... 116
〈표 4-35〉 중국 arcade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시점과 가격지불단... 117
〈표 4-36〉 중국 PC Bang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 117
〈표 4-37〉 중국 PC Bang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와 가격지... 118
〈표 4-38〉 중국 PC Bang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시점과 가격지... 118
〈표 4-39〉 중국 arcade game rooms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 119
〈표 4-40〉 중국 arcade game rooms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체계... 119
〈표 4-41〉 중국 arcade game rooms platform기반 게임의 가격지불시점... 120
〈그림 1-1〉 중국 전자게임 시장의 규모와 성장률 14
〈그림 2-1〉 CRTAD의 전기 회로도 20
〈그림 2-2〉 William Higinbotham의 테니스게임 21
〈그림 2-3〉 Spacewar 22
〈그림 2-4〉 PONG 22
〈그림 2-5〉 Game&Watch 23
〈그림 2-6〉 그래픽 카드와 PC 24
〈그림 2-7〉 Simon과 iphone 24
〈그림 2-8〉 가격반응함수와 그의 산출물 44
〈그림 2-9〉 선형가격체계와 비선형가격체계의 매출액 차이 47
〈그림 2-10〉 비선형가격체계의 최대이익 47
〈그림 2-11〉 비선형가격체계 종류 사례 (유필화 1989) 49
〈그림 4-1〉 중국 onlin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체계 86
〈그림 4-2〉 중국 onlin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시점 88
〈그림 4-3〉 중국 onlin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단위 88
〈그림 4-4〉 중국 mobil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체계 90
〈그림 4-5〉 중국 mobil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시점 91
〈그림 4-6〉 중국 mobil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단위 92
〈그림 4-7〉 중국 video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체계 94
〈그림 4-8〉 중국 video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시점 95
〈그림 4-9〉 중국 video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단위 96
〈그림 4-10〉 중국 PC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체계 98
〈그림 4-11〉 중국 PC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시점 99
〈그림 4-12〉 중국 PC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단위 100
〈그림 4-13〉 중국 arcad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체계 102
〈그림 4-14〉 중국 arcad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시점 102
〈그림 4-15〉 중국 arcade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단위 103
〈그림 4-16〉 PC Bang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체계 104
〈그림 4-17〉 PC Bang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시점 106
〈그림 4-18〉 PC Bang platform기반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단위 106
〈그림 4-19〉 arcade rooms platform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체계 108
〈그림 4-20〉 arcade rooms platform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시점 108
〈그림 4-21〉 arcade rooms platform 게임 프로그램의 가격지불단위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