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이론적 논의 13
1. 초점사건 13
2. 정책변동 14
3. 다중흐름모형 15
4. 이슈관심주기 이론 21
제2절 선행 연구 검토 23
1. 다중흐름모형 관련 선행 연구 24
2. 정책선도자 관련 선행 연구 26
3. 이슈관심주기 이론 관련 선행 연구 29
제3절 구의역 스크린도어 정비업체 직원 사망사고 31
1. 사고 개요 31
2. 구의역 사고 관련 선행 연구 32
3. 초점사건으로서의 연구 적절성 33
제3장 연구 방법 35
제1절 연구 분석 틀 35
제2절 자료 수집 37
제4장 다중흐름모형 분석 38
제1절 문제의 흐름 38
1. 스크린도어 개요 38
2. 서울지하철에서의 추진 과정 41
3. 서울지하철 스크린도어 정비 외주화 실태 43
제2절 정치의 흐름 48
1. 초점사건에 대한 여론의 반응 48
2. 정치권의 대응 53
3. 노동·시민단체에서의 대응 61
제3절 정책의 흐름 64
1. 사고 이전의 공공기관 경영 효율화 정책 64
2. 사고 직후의 기관별 대응 66
제4절 다중 흐름 결합의 결과 72
1. 정책의 창 72
2. 여론에 의한 정책선도자의 행태 변화 74
3. 정책 산출물 80
제5장 결론 82
제1절 연구 요약 및 함의 8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5
참고문헌 86
Abstract 90
〈표 2-1〉 정책의 창 종류 19
〈표 4-1〉 서울지하철 재해 발생 현황 40
〈표 4-2〉 고장 발생 상위 10개 역의 낙찰자 결정 방법 41
〈표 4-3〉 서울 지하철 관리기관 별 스크린도어 고장·장애 발생 현황 44
〈표 4-4〉 서울메트로 스크린도어 정비업체 직원 사망사고 현황 47
〈표 4-5〉 구의역 사고 직후 1개월간 언론 보도 현황 49
〈표 4-6〉 세월호 참사 이후 철도 안전 관련 입법안 발의 현황 54
〈표 4-7〉 구의역 사고 관련 국회 입법안 발의 현황 59
〈표 4-8〉 민간과 공공의 비정규직 활용 비율 현황 64
〈표 4-9〉 2008 ~ 2011년 당시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 외주화 현황 66
〈표 4-10〉 서울메트로 사장 및 서울시장 사과문 발표 시 대책 내용(요약) 68
〈그림 2-1〉 다중흐름모형 도식화 18
〈그림 2-2〉 이슈관심주기 5단계 과정 23
〈그림 3-1〉 연구 분석 틀 36
〈그림 4-1〉 구의역 사고 직후 1개월간 언론 보도 현황 50
〈그림 4-2〉 이슈관심주기와 구의역 사고 언론보도량 추이 비교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