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고객지향성 16
1. 고객지향성의 정의 16
2.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17
3. 고객지향성의 선행연구 18
제2절 LMX 19
1. 리더십의 정의 19
2. 전통적 리더십이론 20
3. 서비스업과 제조업의 리더십 22
4.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 : Leader Member Exchange) 23
5. LMX의 선행연구 26
제3절 조직몰입 27
1. 조직몰입의 정의 27
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27
3.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28
제4절 노인요양시설의 종류 및 직원 배치기준 30
1. 노인요양시설의 종류 30
2. 요양보호사 31
3. 인력배치기준 31
제3장 연구 방법 33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3
1. 연구의 모형 33
2. 연구의 가설 34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5
제3절 측정 도구 및 주요변수 38
1. 측정 도구 38
2. 주요 변수 39
제4절 분석방법 42
제4장 연구 결과 43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2. 주요변수의 기술 통계분석 결과 45
3.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분석 결과 46
4. 변수들 간 상관관계 분석 49
5.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 분석 50
6. 가설검증 54
제5장 결론 5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58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60
1. 연구의 함의 60
2. 정책 제언 63
3. 연구의 한계 64
참고문헌 66
설문지 76
ABSTRACT 81
〈표 2-1〉 서비스업과 제조업의 고객 만족 구성요인 비교 22
〈표 2-2〉 노인요양시설의 인력배치기준 32
〈표 3-1〉 측정 도구 38
〈표 3-2〉 LMX 척도문항 39
〈표 3-3〉 조직몰입 척도문항 40
〈표 3-4〉 고객지향성 척도문항 41
〈표 4-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4-2〉 주요변수의 기술 통계분석 결과 45
〈표 4-3〉 LMX의 신뢰성 검증 결과 46
〈표 4-4〉 조직몰입의 신뢰성 검증 결과 47
〈표 4-5〉 고객지향성의 신뢰성 검증 결과 48
〈표 4-6〉 주요 변수 간의 단순 상관관계 49
〈표 4-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도 평균 비교 51
〈표 4-8〉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지향성 평균 비교 53
〈표 4-9〉 회귀분석 결과 55
〈표 4-10〉 모형의 효과분해 및 부트스트래핑을 통한 매개효과 검증 56
〈표 4-11〉 가설검정 결과 57
〈그림 3-1〉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