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1
제2장 우리나라 기업의 기부금 변화 13
제3장 선행연구 17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17
2. 기업 사회공헌의 결정요인 21
1) 기업의 재무현황 21
2) 산업 유형 24
3) 경영자 특성 25
3. 기존 선행연구의 한계 27
제4장 이론 및 연구가설 28
1. 여유자원이론 및 연구가설 28
2. 상층부 이론 및 연구가설 29
제5장 연구 방법 33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3
2. 변수의 구성 및 측정 34
3. 분석방법 38
제6장 분석결과 39
1. 주요변수별 기술적 분석 39
2. 상관관계 분석 41
3. 분석모형 검증 42
제7장 결론 54
1. 연구결과 요약 54
2. 연구의 함의 및 제언 55
참고문헌 59
Abstract 68
〈표 2-1〉 세계기부지수 한국 순위: 2015~2017 14
〈표 3-1〉 기업 사회공헌에 대한 정의 20
〈표 5-1〉 변수 구성 및 측정방법 34
〈표 6-1〉 주요 변수 기술적 분석 결과 40
〈표 6-2〉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분석모형1) 41
〈표 6-3〉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분석모형2) 42
〈표 6-4〉 사회공헌 절대규모에 대한 분석결과(분석모형1-1, 통제변수 미포함) 43
〈표 6-5〉 사회공헌 절대규모에 대한 분석결과(분석모형1-2, 통제변수 포함) 45
〈표 6-6〉 기업 사회공헌 절대규모 분석모형 결과 비교표 46
〈표 6-7〉 사회공헌 상대규모에 대한 분석결과(분석모형2-1, 통제변수 미포함) 49
〈표 6-8〉 사회공헌 상대규모에 대한 분석결과(분석모형2-2, 통제변수 포함) 50
〈표 6-9〉 기업 사회공헌 상대규모 분석모형 결과 비교표 51
〈표 6-10〉 분석모형 결과표(OLS 회귀분석) 53
〈그림 2-1〉 국내 기업 기부금액: 2006~2015 15
〈그림 2-2〉 연도별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 2003~2015 16
〈그림 3-1〉 Caroll의 사회적 책임 4단계 18
〈그림 4-1〉 연구 모형 32
〈그림 6-1〉 독립변수별 사회공헌 절대규모의 변화 그래프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