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3. 연구의 흐름도 14
II. 이론적 고찰 15
1. 브랜드 개념 및 고찰 16
1) 브랜드의 정의 16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념 18
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역할 20
2. 커피브랜드의 이론적 고찰 23
1) 커피브랜드의 개념 23
2) 커피브랜드의 국내 도입 배경 24
3) 커피브랜드의 소비 및 현황 26
III. 커피브랜드의 브랜드아이덴티티 특성 32
1. 커피브랜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의미 요소 35
2. 커피브랜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 요소 38
3. 커피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선호도 및 인지도 45
IV. 사례분석 49
1. 조사개요 50
2. 사례분석 51
3. 분석종합 69
V. 결론 71
참고문헌 74
국문초록 78
〈표-1〉 브랜드의 정의 17
〈표-2〉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의 19
〈표-3〉 브랜드 아이덴티티 필수 요소 20
〈표-4〉 국내 연간 1인당 커피 소비량 26
〈표-5〉 커피류 시장의 분류 27
〈표-6〉 2018년 커피류 소비에대한 통계 28
〈표-7〉 커피 판매 시장 규모 30
〈표-8〉 커피브랜드 전문점 매출·매장 현황(2016년 기준) 30
〈표-9〉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인 34
〈표-10〉 비전의 수립 35
〈표-11〉 포지셔닝 전략 37
〈표-12〉 브랜드 로고의 관계 형성 39
〈표-13〉 징글의 5가지 특징 42
〈표-14〉 선호브랜드 재방문요인 42
〈표-15〉 공간의 표현요소 43
〈표-16〉 커피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에 관한 빈도분석 45
〈표-17〉 커피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인지도 평균 분석 45
〈표-18〉 커피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선호도 평균 분석 46
〈표-19〉 커피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인지도 조사 46
〈표-20〉 커피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선호도 조사 46
〈표-2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인지도 조사 비교 47
〈표-2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선호도 조사 비교 47
〈표-23〉 커피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특성 사례 분석틀 50
〈표-24〉 스타벅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특성 51
〈표-25〉 파스쿠찌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특성 55
〈표-26〉 커피빈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특성 58
〈표-27〉 이디야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특성 60
〈표-28〉 투썸플레이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특성 62
〈표-29〉 할리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특성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