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5
1.1. 연구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방법 및 범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브랜드 및 패키지디자인 개요 19
2.1.1. 브랜드의 개념 19
2.1.2. 브랜드의 기능 및 역할 21
2.1.3. 패키지디자인의 정의 24
2.1.4. 패키지디자인의 기능과 역할 26
2.1.5.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요소 29
2.2. 유기농 베이비화장품의 이해 33
2.2.1. 유기농 베이비 화장품의 개념 및 특성 33
2.2.2. 베이비 화장품의 분류 35
2.2.3. 유기농 베이비 화장품의 시장 동향 및 전망 37
제3장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요소 분석 42
3.1.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현황 42
3.1.1. 국내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43
3.1.2. 해외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48
3.2.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패키지디자인 분석 53
3.2.1. 로고타입(Logo Type) 53
3.2.2. 컬러(Color) 56
3.3.3.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59
3.3.4. 레이아웃(layout) 60
3.3.5. 1차 분석 결론 종합 62
제4장 소비자 설문조사 63
4.1.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64
4.1.1. 설문조사 개요 64
4.1.2. 조사방법과 내용 64
4.1.3. 조사결과 및 분석 65
4.1.4. 분석 결과 77
4.2. 문제점 및 개선방안 78
제5장 결론 80
5.1. 결론 80
참고문헌 82
부록 : 설문지 84
〈표 1〉 세계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 규모(2011년) 40
〈표 2〉 국내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 규모(2011년) 40
〈표 3〉 몽디에스 로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43
〈표 4〉 호호에미 로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45
〈표 5〉 보타니컬테라피 로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46
〈표 6〉 셀라베이비 로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47
〈표 7〉 로하스베베 로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49
〈표 8〉 쁘리마쥬 로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50
〈표 9〉 센티폴리아 로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51
〈표 10〉 로고나 베이비로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52
〈표 11〉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로고타입의 특징 54
〈표 12〉 패키지디자인 색채 선택 시 고려사항 56
〈표 13〉 성별 분포 65
〈표 14〉 연령 분포 65
〈표 15〉 교육수준 분포 65
〈표 16〉 직업 분포 65
〈표 17〉 자녀의 연령별 분포 65
〈표 18〉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구입한 경험 분포 66
〈표 19〉 유기농 베비화장품 구입경로 분포 66
〈표 20〉 유기농인증에 관한인지 분포 67
〈표 21〉 자녀의 피부타입 분포 67
〈표 22〉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분포 68
〈표 23〉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베이비화장품 브랜드 분포 68
〈표 24〉 선호 특정 브랜드 분포 69
〈표 25〉 특정 브랜드 선호 이유 분포 69
〈표 26〉 현재 판매중인 유기농베이비화장품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70
〈표 27〉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분포(1인당 3가지선택) 72
〈표 28〉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선호 이유 분포 72
〈표 29〉 브랜드 인지 없이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구매 요소 분포 73
〈표 30〉 베이비화장품의 패키지디자인 만족도 분포 73
〈표 31〉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불만족과 매우 불만족에 대한 이유 분포 74
〈표 32〉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서 가장 중요도 분포 74
〈표 33〉 베이비화장품의 용기형태 선호 분포 75
〈표 34〉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패키지디자인 이미지 선호 분포 75
〈표 35〉 유기농 베이비화장품 패키지디자인 선호 색채 분포 76
〈그림 1〉 논문의 구성 흐름도 18
〈그림 2〉 시대에 따른 브랜드 기능 변화 20
〈그림 3〉 포장디자인의 개념 변화 25
〈그림 4〉 패키지의 기본 역할 27
〈그림 5〉 패키지의 2차적 역할 28
〈그림 6〉 유기농 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의 차이점 34
〈그림 7〉 국내 유기농 인증마크 37
〈그림 8〉 세계의 유기농화장품 인증마크의 종류와 특징 38
〈그림 9〉 영유아 화장품 매출 규모와 트렌드 변화 39
〈그림 10〉 다양한 이미지 공간 53
〈그림 11〉 국내/해외 유기농베이비화장품 로고타입 포지셔닝 분석 54
〈그림 12〉 국내/해외 유기농베이비화장품 컬러 포지셔닝 분석 57
〈그림 13〉 IRI색채 이미지 스케일 58
〈그림 14〉 국내/해외 유기농베이비화장품 일러스트레이션 포지셔닝 분석 59
〈그림 15〉 국내/해외 유기농베이비화장품 레이아웃 포지셔닝 분석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