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 목적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3. 연구의 흐름도 15
II. 이론적 고찰 16
1.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 17
1) 도시재생의 개념 17
2) 도시재생의 유형 21
3) 도시재생의 성공요인 25
2. 도시 브랜딩에 대한 이해 31
1) 브랜딩의 의미 31
2) 도시 브랜딩의 필요성 34
3) 도시 브랜딩과 문화예술 38
3. 도시재생과 도시 브랜딩의 관계 41
III. 도시 브랜딩에 관한 사례 분석 46
1. 사례선정 및 분석 방법 47
2. 사례 조사 50
3. 사례 분석결과 77
IV. 도시 브랜딩의 활성화 방안 및 시사점 83
V. 결론 87
참고문헌 90
국문초록 93
〈표-1〉 도시재생에 관한 정의 18
〈표-2〉 도시재생의 유형별 사례 21
〈표-3〉 도시재생의 유형별 사례-경제기반형 22
〈표-4〉 도시재생의 유형별 사례-근린재생형 24
〈표-5〉 경제기반형의 성공요인 추출 25
〈표-6〉 근린재생형의 성공요인 추출 28
〈표-7〉 도시 브랜딩의 정의 32
〈표-8〉 도시 브랜딩 차원 34
〈표-9〉 도시 브랜딩 필요성 37
〈표-10〉 도시재생 프로세스 41
〈표-11〉 도시 브랜딩 프로세스 43
〈표-12〉 세계도시로 가는 형성과정 44
〈표-13〉 도시 브랜딩의 도시개요 47
〈표-14〉 하드 도시 브랜딩 방법 48
〈표-15〉 소프트 도시 브랜딩 방법 49
〈표-16〉 삿포로의 도시개요 50
〈표-17〉 삿포로 하드 도시 브랜딩 방법 51
〈표-18〉 삿포로 소프트 도시 브랜딩 방법 52
〈표-19〉 에센의 도시개요 54
〈표-20〉 에센 하드 도시 브랜딩 방법 55
〈표-21〉 에센 소프트 도시 브랜딩 방법 56
〈표-22〉 암스테르담의 도시개요 58
〈표-23〉 암스테르담 하드 도시 브랜딩 방법 59
〈표-24〉 암스테르담 소프트 도시 브랜딩 방법 60
〈표-25〉 밴쿠버의 도시개요 62
〈표-26〉 밴쿠버 하드 도시 브랜딩 방법 64
〈표-27〉 밴쿠버 소프트 도시 브랜딩 방법 65
〈표-28〉 게이츠헤드의 도시개요 67
〈표-29〉 게이츠헤드 하드 도시 브랜딩 방법 68
〈표-30〉 게이츠헤드 소프트 도시 브랜딩 방법 69
〈표-31〉 파리의 도시개요 71
〈표-32〉 파리 하드 도시 브랜딩 방법 73
〈표-33〉 파리 소프트 도시 브랜딩 방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