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13
제2장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개념연구 14
2.1. ESAL&ESALF 14
2.2. AASHTO, PDM(ERA), KOREA의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15
2.2.1. AASHTO 등가단축하중 계수 산정 15
2.2.2. Pavement Design Manual(Ethiopian Roads Authority) 등가단축하중 계수 산정 19
2.2.3. KOREA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산정 24
2.3. 기준별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현황 비교 29
제3장 에티오피아 고속도로 축하중조사 및 통행차종 분류 30
3.1. 메키-지웨이 고속도로 축하중 조사 30
3.2. 통행 차종분류 31
3.3. 축하중 조사·분석 방법 32
제4장 에티오피아 고속도로 ESALF 비교 35
4.1.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비교검토 35
4.1.1. 축하중 조사자료 분석 35
4.1.2. 축하중 분포도 및 ESALF산정 36
4.2.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제안 40
4.3. 고속도로 포장두께 비교 41
4.3.1. 포장설계를 위한 입력자료 41
4.3.2. 설계 등가단축하중(ESAL) 43
4.3.3. 포장두께 비교검토 44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9
5.1. 결론 49
5.2. 향후 연구과제 50
부록 9
〈부록 3.1〉 Axle Load Survey Results using mobil eweigh bridge at Outskirt of Meki(Meki–Ziway) 52
〈부록 3.2〉 Axle Load Survey Results using mobil eweigh bridge at Outskirt of Ziway(Ziway–Shashemene) 53
〈부록 4.1〉 Axle Load Survey Results using mobil eweigh bridge at Outskirt of Meki(Meki –Ziway)수정 54
〈부록 4.2〉 Axle Load Survey Results using mobil eweigh bridge at Outskirt of Ziway(Ziway–Shashemene)수정 55
〈부록 4.3〉 PDM 목표년도 설계 등가단축하중 56
〈부록 4.4〉 AASHTO 목표년도 설계 등가단축하중 56
〈부록 4.5〉 KOREA 목표년도 설계 등가단축하중 57
〈부록 4.6〉 조사값 목표년도 설계 등가단축하중 57
〈부록 4.7〉 제안값 목표년도 설계 등가단축하중 58
참고문헌 59
국문초록 60
Abstract 62
〈Table 2.1〉 Examples of Axle Load Equivalency Factors for Flexible, Single... 17
〈Table 2.2〉 18 kip 등가단축하중 (ESAL)의 계산 예 17
〈Table 2.3〉 Vehicle Classification 20
〈Table 2.4〉 Equivalency Factors for Different Axle Loads(Flexible Pavements) 22
〈Table 2.5〉 Average equivalency factors for different vehicle types 23
〈Table 2.6〉 전체 축하중조사 통계분석결과 25
〈Table 2.7〉 차종별 등가단축하중계수 28
〈Table 2.8〉 차종별 기준별 등가단축하중계수 29
〈Table 3.1〉 차종분류 31
〈Table 3.2〉 Equivalency Factor Based on Axle Load Measured along the Road 33
〈Table 3.3〉 Recommended Equivalency Factors for Medium Loading Scenario 33
〈Table 3.4〉 에티오피아 고속도로 평균 ESALF 34
〈Table 4.1〉 Equivalency factors for different vehicle types 35
〈Table 4.2〉 히스토그래프의 축하중 대표값 38
〈Table 4.3〉 축하중 대표값 적용 ESALF 38
〈Table 4.4〉 축하중 조사 평균값-전륜 38
〈Table 4.5〉 축하중 조사 평균값-후륜 39
〈Table 4.6〉 축하중 평균값 적용 ESALF 39
〈Table 4.7〉 에티오피아 고속도로 등가단축하중계수 제시(안) 40
〈Table 4.8〉 포장설계 입력자료 41
〈Table 4.9〉차선별 분배 계수 42
〈Table 4.10〉 Traffic Volume Growth by Vehicle Type 42
〈Table 4.11〉 기준별 설계 등가단축하중 43
〈Table 4.12〉 AASHTO 포장두께 계산 44
〈Table 4.13〉 KOREA 포장두께 계산 44
〈Table 4.14〉 PDM(ERA) 포장두께 계산 45
〈Table 4.15〉 ERA's Requirement 포장두께 계산 46
〈Table 4.16〉 ESALF 조사값 포장두께 계산 46
〈Table 4.17〉 ESALF 제안값 포장두께 계산 47
〈Table 5.1〉 에티오피아 고속도로 적용 ESALF 제시안 49
〈Fig 2.1〉 Recoverable strain under repeated loads 14
〈Fig 2.2〉 기준별 ESALF 크기비교 29
〈Fig 3.1〉 축하중 조사지점 30
〈Fig 3.2〉 에티오피아 고속도로 현황 34
〈Fig 4.1〉 대형버스 축하중 분포도 36
〈Fig 4.2〉 소형버스 축하중 분포도 36
〈Fig 4.3〉 중형트럭 축하중 분포도 36
〈Fig 4.4〉 대형트럭 축하중 분포도 37
〈Fig 4.5〉 트레일러 축하중 분포도 37
〈Fig 4.6〉 고속도로 ESALF 제안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