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9
1.2. 연구범위 및 내용 10
1.2.1. 기존 연구사례 분석 10
1.2.2. 연구내용 및 범위 12
1.3. 논문의 구성 13
제2장 곡선교의 해석모델 14
2.1. 교량형식 14
2.1.1. 곡선교 낙교사례 14
2.1.2. 교량형식 16
2.2. 교량폭원 19
2.3. 곡선반경 21
2.4. 교량연장 22
2.5. 곡선교 해석모델 22
2.5.1. 교량형식 및 제원 22
2.5.2. 교량받침 위치 23
2.5.3. 아웃리거(outrigger) 26
2.5.4. 해석모델 27
제3장 곡선교의 지점반력 28
3.1. 부반력 검토 기준 28
3.1.1. 2003년도 도로교설계기준 28
3.1.2. 2015년도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9
3.1.3. 적용 설계기준 30
3.2. 구조해석 조건 31
3.2.1. 활하중 재하 31
3.2.2. 경계조건 33
3.2.3. 해석모델링 33
3.3. 모델링 방법에 의한 영향 검토 35
3.3.1. 보요소 35
3.3.2. 쉘요소 36
3.3.3. 적용 모델링 38
3.4. 편경사에 의한 영향 검토 40
3.4.1. 설치기준 40
3.4.2. 편경사 차이에 의한 지점반력 42
3.4.3. 적용 편경사 44
3.5. 곡선교의 지점반력 45
3.5.1. 교량폭원 7.9m 45
3.5.2. 교량폭원 6.4m 48
3.6. 결과분석 51
3.6.1. 교량폭원에 따른 내측 지점반력 51
3.6.2. 교량연장에 따른 내측 지점반력 52
3.6.3. 곡선반경에 따른 내측 지점반력 53
3.6.4. 교량받침 위치에 따른 내측 지점반력 54
3.6.5. 부반력 방지를 위한 곡선반경 55
제4장 결론 56
4.1. 결론 56
참고문헌 58
부록 60
〈부록 1〉 교량폭원 7.9m, 교량연장 40m 내·외측 지점반력 60
〈부록 2〉 교량폭원 7.9m, 교량연장 45m 내·외측 지점반력 63
〈부록 3〉 교량폭원 7.9m, 교량연장 50m 내·외측 지점반력 66
〈부록 4〉 교량폭원 6.4m, 교량연장 40m 내·외측 지점반력 69
〈부록 5〉 교량폭원 6.4m, 교량연장 45m 내·외측 지점반력 72
〈부록 6〉 교량폭원 6.4m, 교량연장 50m 내·외측 지점반력 76
국문초록 81
Abstract 82
표 2.1. 강박스거더교의 구성 16
표 2.2. 강박스거더교의 종류 17
표 2.3. 1련 및 2련 강박스거더교 횡단면 18
표 2.4.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연결로의 기하구조 19
표 2.5. 교량폭원별 구성 요소 20
표 2.6.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최소 평면곡선 반지름 21
표 2.7. 교량형식 및 제원 22
표 2.8. 교량제원별 곡선반경 23
표 2.9. CASE 1 교량받침 위치 24
표 2.10. CASE 2 교량받침 위치 24
표 2.11. CASE 3 교량받침 위치 25
표 2.12. CASE 4 교량받침 위치 25
표 2.13. 조합별 해석모델 27
표 3.1. 도로교설계기준(2003) 부반력 산출식 28
표 3.2. 부반력 산출식 비교 30
표 3.3. 교량폭원별 활하중 재하 32
표 3.4. 보요소를 이용한 3차원 격자구조 모델링 34
표 3.5. 보요소 적용시 지점반력 36
표 3.6. 쉘요소 적용시 지점반력 38
표 3.7.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평면곡선부의 최대편경사 40
표 3.8. 곡선반경에 따른 편경사(최대 편경사 8%) 41
표 3.9. 편경사에 따른 적용 가능한 곡선반경의 범위 41
표 3.10. 편경사에 따른 슬래브 횡단면 42
표 3.11. 편경사에 따른 지점반력(교량폭원 7.9m) 43
표 3.12. 편경사에 따른 지점반력(교량폭원 6.4m) 43
표 3.13. 곡선반경별 적용 세부 편경사 44
표 3.14. 교량폭원 7.9m, 교량연장 40m 내측 지점반력 45
표 3.15. 교량폭원 7.9m, 교량연장 45m 내측 지점반력 46
표 3.16. 교량폭원 7.9m, 교량연장 50m 내측 지점반력 47
표 3.17. 교량폭원 6.4m, 교량연장 40m 내측 지점반력 48
표 3.18. 교량폭원 6.4m, 교량연장 45m 내측 지점반력 49
표 3.19. 교량폭원 6.4m, 교량연장 50m 내측 지점반력 50
표 3.20. 교량폭원에 따른 내측 지점반력 51
표 3.21. 교량연장에 따른 내측 지점반력 52
표 3.22. 곡선반경에 따른 내측 지점반력 53
표 3.23. 교량받침 위치에 따른 내측 지점반력 54
표 3.24. 부반력 방지를 위한 곡선반경 55
그림 2.1. 신동IC 램프교 낙교사고 14
그림 2.2. 방화대교 램프교 낙교사고 15
그림 2.3.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1방향 1차로 표준횡단면도 19
그림 2.4. 아웃리거가 설치된 곡선 강박스거더교 26
그림 2.5. 아웃리거 설치 단면 26
그림 3.1. 활하중의 명칭과 규모 31
그림 3.2. 교량받침 배치도 33
그림 3.3. 보요소를 이용한 격자구조 모델링 36
그림 3.4. 쉘요소를 이용한 교량 전체계 모델링 37
그림 3.5. 쉘요소를 이용한 바닥판 슬래브 모델링 37
그림 3.6. 쉘요소를 이용한 강박스거더 모델링 37
그림 3.7. 모델링 방법에 따른 내측 지점반력 비교 38
그림 3.8. 교량폭원 7.9m, 교량연장 40m 내측 지점반력 45
그림 3.9. 교량폭원 7.9m, 교량연장 45m 내측 지점반력 46
그림 3.10. 교량폭원 7.9m, 교량연장 50m 내측 지점반력 47
그림 3.11. 교량폭원 6.4m, 교량연장 40m 내측 지점반력 48
그림 3.12. 교량폭원 6.4m, 교량연장 45m 내측 지점반력 49
그림 3.13. 교량폭원 6.4m, 교량연장 50m 내측 지점반력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