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2. 완성차 공장의 이론적 고찰 15
2.1. 일반적 특징 15
2.1.1. 자동차 산업의 특징 15
2.1.2. 완성차 공장 부지 선정 17
2.1.3. 완성차 공장의 배치 계획 19
2.2. 완성차 Main Shop 의 일반적인 특성 20
2.2.1. 프레스공장(Press Shop = Stamping Shop) 20
2.2.2. 차체공장(Body Shop = Welding Shop) 22
2.2.3. 도장공장(Painting Shop) 25
2.2.4. 의장공장(Assembly Shop) 28
2.3. Main Shop 전기실 구성 30
2.3.1. 프레스 공장(Press Shop = Stamping Shop) 30
2.3.2. 차체공장(Body Shop = Welding Shop) 30
2.3.3. 도장공장(Paint Shop) 31
2.3.4. 의장공장(Assembly Shop) 32
3. Main shop(Press, Body, Paint, Assembly) 변압기용량 분석 33
3.1. 국가별 전기실 법규 검토 33
3.1.1. 미국 멕시코 전기실 장비 배치 시 법 규정 33
3.1.2. 중국 전기실 장비 배치 시 법 규정 34
3.1.3. 인도 전기실 장비 배치 시 법 규정 35
3.1.4. 국내 전기실 장비 배치 시 법 규정 37
3.1.5. 국가별 생산되는 변압기 용량 37
3.2. 전기실 설치 시 일반적인 검토 사항 38
3.3. Main Shop 별 전기실 변압기 용량 분석 39
3.3.1. 프레스 공장(Press Shop = Stamping Shop) 39
3.3.2. 차체공장(Body Shop = Welding Shop) 42
3.3.3. 도장공장(Paint Shop) 45
3.3.4. 의장공장(Assembly Shop) 48
3.4. Main Shop 변압기용량 및 전기실 면적 선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검증 51
3.4.1. 변압기 용량 및 전기실 면적 표준화에 관한 설문조사 51
3.4.2. 설문 분석 52
3.5. 소결 53
3.5.1. 국가별 장비배치 이격거리 53
3.5.2. Main Shop별 계산 변압기 용량 54
4. Main Shop (Press, Body, Paint, Assembly) 변압기용량 표준화 개선방안 55
4.1. Main Shop 별 변압기 용량 및 면적 제안 55
4.1.1. 프레스공장(Press Shop = Stamping Shop) 55
4.1.2. 차체공장(Body Shop = Welding Shop) 58
4.1.3. 도장공장(Paint Shop) 61
4.1.4. 의장공장(Assembly Shop) 63
4.2. 소결 66
5. 결론 68
5.1. 결과 및 요약 68
5.2. 향후 연구과제 70
용어 정리 72
참고문헌 73
부록 74
국문초록 85
Abstract 87
〈Table 2-1〉 자동차 산업동향 16
〈Table 2-2〉 한국 산업별 무역수지 비교 17
〈Table 2-3〉 완성차 공장의 부지형태 18
〈Table 2-4〉 완성차 부지 선정 영향 요소 18
〈Table 3-1〉 NEC Minimum Depth of Clear Working Space at Electrical... 33
〈Table 3-2〉 중국 10kV 배전장치실 각종통로 등의 최소 유지거리 34
〈Table 3-3〉 저압반 최소 유지거리 35
〈Table 3-4〉 국내 내선규정 수전설비의 배전반 등의 최소 유지거리 37
〈Table 3-5〉 국가별 생산되는 변압기 용량 38
〈Table 3-6〉 전기실 설치 시 고려사항 38
〈Table 3-7〉 해외 프레스공장 변압기용량 및 수량 39
〈Table 3-8〉 해외 프레스 공장 전기용량 40
〈Table 3-9〉 국내 공장 적용 변압기 수용률 41
〈Table 3-10〉 해외 차체공장 설치 변압기용량 및 수량 42
〈Table 3-11〉 해외 차체공장 전기용량 43
〈Table 3-12〉 해외 도장공장 변압기 수량 45
〈Table 3-13〉 해외 도장공장 전기용량 47
〈Table 3-14〉 해외 의장공장 설치 변압기용량 및 수량 49
〈Table 3-15〉 해외 의장공장 전기용량 49
〈Table 3-16〉 설문내용 52
〈Table 3-17〉 완성차 Main Shop별 적정 변압기용량 및 전기실 면적 표준화 설문... 52
〈Table 3-18〉 국가별 장비 설치시 이격거리 54
〈Table 3-19〉 계산 변압기 용량과 기존 공장 용량 비교 54
〈Table 4-1〉 프레스 공장 표준화 변압기 용량 56
〈Table 4-2〉 해외 프레스 공장 전기사용량 및 부하율 57
〈Table 4-3〉 프레스 공장 제안 전기실 면적과 기존 전기실 비교 57
〈Table 4-4〉 차체공장 표준화 변압기용량 58
〈Table 4-5〉 해외 차체 공장 전기사용량 및 부하율 60
〈Table 4-6〉 차체공장 제안 전기실 면적 과 기존 전기실 면적 비교 60
〈Table 4-7〉 도장공장 표준화 변압기 용량 61
〈Table 4-8〉 해외 도장공장 전기사용률 및 부하율 62
〈Table 4-9〉 도장공장 제안 전기실 면적과 기존 전기실 면적 비교 63
〈Table 4-10〉 의장공장 표준화 변압기 용량 64
〈Table 4-11〉 해외 의장공장 전기사용량 및 부하율 65
〈Table 4-12〉 의장공장 제안 전기실 면적과 기존 전기실 면적 비교 65
〈Table 4-13〉 제안 변압기 용량과 계산 변압기 용량 비교 66
〈Table 4-14〉 제안 표준 변압기 용량과 기존 전기실 변압기 용량 비교 67
〈Table 4-15〉 제안 표준전기실 면적과 기존 공장 전기실 면적 비교 67
〈Table 5-1〉 제안 전기실 장비 설치시 이격거리 68
〈Table 5-2〉 제안 표준 변압기 용량 과 해외 기존공장 Peak 사용량 비교 69
〈Table 5-3〉 Main Shop별 제안 표준변압기용량 및 면적 대비 기존공장 비교 69
〈Table 5-4〉 변압기 표준화 용량, 면적 표준화 장점 70
(Fig. 1-1) 연구수행 흐름도 14
(Fig. 2-1) 한국 자동차의 생산량 비교 16
(Fig. 2-2) 공장 배치에 관련한 전체 동선 흐름도 19
(Fig. 2-3) 프레스공장의 공정 흐름도 21
(Fig. 2-4) 프레스 공장 Production Layout 22
(Fig. 2-5) 차체공장의 공정 흐름도. 23
(Fig. 2-6) 자동차 차체공장 배치안(국내B사) 24
(Fig. 2-7) 차체공장 조립공정의 사례 25
(Fig. 2-8) 도장공장의 공정 흐름 26
(Fig. 2-9) 도장공장 세부구조 27
(Fig. 2-10) 도장공장의 공정과정 27
(Fig. 2-11) 의장공장 조립공정 흐름 29
(Fig. 2-12) 의장공장 조립공정 과정 29
(Fig. 2-13) 프레스공장 전기실 전력단선결선도(Single line diagram) 30
(Fig. 2-14) 차체공장 전기실 전력단선 결선도(Single line diagram) 31
(Fig. 2-15) 도장공장 1층 전기실 단선 결선도(Single line diagram) 31
(Fig. 2-16) 도장공장 3층 전기실 단선결선도(Single line diagram) 32
(Fig. 2-17) 의장공장 전기실 단선결선도(Single line diagram) 32
(Fig. 3-1) 인도 변압기 설치 등의 최소 유지거리 36
(Fig. 3-2) 해외 프레스 공장 변압기용량 편차율 39
(Fig. 3-3) 프레스공장 라인별 장비부하 비율 40
(Fig. 3-4) 해외 차체공장 용접 변압기용량 편차율 42
(Fig. 3-5) 해외 차체공장 동력 변압기용량 편차율 43
(Fig. 3-6) 차체공장의 라인별 부하비율 44
(Fig. 3-7) 해외 도장공장 변압기용량 편차율 46
(Fig. 3-8) 도장공장 라인별 전기부하비율 47
(Fig. 3-9) 해외 의장공장 변압기용량 편차율 49
(Fig. 3-10) 의장공장 라인별 전기 부하비율 50
(Fig. 4-1) 프레스공장 제안 변압기용량 대비 기존공장 비교 56
(Fig. 4-2) 차체공장 제안 용접변압기용량 대비 기존공장 비교 59
(Fig. 4-3) 차체공장 제안 동력변압기용량 대비 기존공장 비교 59
(Fig. 4-4) 도장공장 제안 변압기용량 대비 기존공장 비교 62
(Fig. 4-5) 의장공장 제안 변압기용량 대비 기존공장 비교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