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8
1.2. 연구의 목적 9
1.3.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0
II. 이론적 배경 11
2.1. 교과서의 역할과 연계성 11
2.1.1. 교과서의 역할 11
2.1.2. 교과서의 연계성 12
2.2. 문법 교육 12
2.1.1. 문법의 정의 12
2.2.2. 문법 교육의 필요성 13
2.3. 문법 지도의 방식 17
2.3.1. 연역적 및 귀납적 문법 지도 방식 17
2.3.2. 명시적 및 암시적 문법 지도 방식 20
2.4.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20
2.4.1. 성격 21
2.4.2. 목표 21
2.4.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22
2.4.4. 소재 23
2.4.5.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24
2.4.6. 어휘 24
2.4.7.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25
2.5. 선행 연구 27
III. 연구방법 29
3.1. 연구문제 29
3.2. 분석 대상 29
3.3. 분석 기준 및 방법 30
3.3.1. 분석기준 -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31
3.3.2. 분석기준 - 학습 시작 학교급 32
3.3.3. 분석기준 - 문법 지도 방식 32
IV. 연구결과 및 논의 33
4.1. 교과서별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분석 결과 33
4.2. 교과서별 학습 시작 학교급 분석 결과 52
4.3. 교과서별 문법 지도 방식 분석 결과 55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66
Abstract 78
〈표1〉 내용 체계표(고등학교-공통) 22
〈표2〉 성취기준(초등학교 3~4학년, 듣기) 23
〈표3〉 학습해야 할 어휘 수(교과서가 8종일 경우) 24
〈표4〉 2009·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비교 26
〈표5〉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27
〈표6〉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목록 30
〈표7〉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의 문법 요소 31
〈표8〉 A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형식 33
〈표9〉 B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형식 35
〈표10〉 C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형식 36
〈표11〉 D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형식 38
〈표12〉 E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형식 39
〈표13〉 F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형식 40
〈표14〉 G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형식 41
〈표15〉 H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형식 43
〈표16〉 I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형식 44
〈표17〉 J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형식 45
〈표18〉 K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형식 47
〈표19〉 교과서별 언어 형식 비교 49
〈표20〉 교과서별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형식'에서 찾을 수 없는 문법 요소 51
〈표21〉 교과서별 학습 시작 학교급 비교 53
〈표22〉 교과서별 언어 형식의 연역적·귀납적 구성과 언어 형식 제시 위치 59
〈그림 1〉 문법의 3차원 17
〈그림 2〉 A교과서의 언어 형식 제시 56
〈그림 3〉 J교과서의 언어 형식 제시 56
〈그림 4〉 D교과서의 언어 형식 제시 57
〈그림 5〉 B교과서의 언어 형식 제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