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3
1. 교사의 정치적 중립성 13
2. 논쟁문제 수업과 교사의 역할 14
3. 정치태도 연구 19
III. 연구 설계 22
1. 연구 문제 22
2.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절차 23
3) 논쟁문제 토론 수업의 운영 24
4) 사전검증 25
IV. 연구결과 27
1. 교사의 역할에 따른 학생의 정치태도 변화 27
2. 교사의 역할 이외의 정치태도 영향요인 분석 32
1) 분석 절차 32
2) 정치관심도 32
3) 정치참여도 33
4) 정부신뢰도 34
5) 정치효능감 35
6) 관용의식 36
V. 결론 및 제언 37
1. 연구결과 요약 및 함의 37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38
참고문헌 40
부록 7
부록1. 논쟁문제 수업 지도안 42
부록2. 정치태도 설문지 46
부록3.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48
Abstract 49
〈표 II-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과 역량 15
〈표 II-2〉 논쟁문제 교수단계 15
〈표 II-3〉 정치적 태도의 요소 19
〈표 III-1〉 논쟁문제 토론 수업의 운영 24
〈표 III-2〉 신뢰도 분석 통계량 25
〈표 III-3〉 사전 동질성 검사 통계량 26
〈표 IV-1〉 사후 검증 통계량 27
〈표 IV-2〉 정치관심도 회귀 분석 통계량 32
〈표 IV-3〉 정치참여도 회귀분석 통계량 33
〈표 IV-4〉 정부신뢰도 회귀분석 통계량 34
〈표 IV-5〉 정치효능감 회귀분석 통계량 35
〈표 IV-6〉 관용의식 회귀분석 통계량 36
〈그림 III-1〉 연구 절차 23
〈그림 IV-1〉 집단별 사전-사후 평균값 변화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