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 11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11
2) 다문화교육의 내용 13
3) 다문화교육과정의 접근법 15
2. 사회과교육과 다문화교육 17
1) 사회과의 본질과 다문화시민성 17
2)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다문화교육 18
3. 선행연구 20
III. 연구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분석 기준 23
1) '연구 문제 1'의 분석 기준 23
2) '연구 문제 2'의 분석 기준 24
3. 연구 절차 25
IV. 분석 결과 26
1.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의 분석 결과 26
1) A 교과서 26
2) B 교과서 29
3) C 교과서 31
4) D 교과서 33
5)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35
2. '다문화교육과정 접근 수준'의 분석 결과 37
1) A 교과서 37
2) B 교과서 39
3) C 교과서 40
4) D 교과서 42
5)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45
V. 결론 및 시사점 47
참고문헌 48
Abstract 50
〈표 II-1〉 학자별 다문화교육의 개념 11
〈표 II-2〉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14
〈표 III-1〉 「사회·문화」 교과서의 내용 체계 22
〈표 III-2〉 '연구 문제 1'의 분석 기준: 다문화교육의 내용 요소 23
〈표 III-3〉 '연구 문제 2'의 분석 기준: Banks의 다문화교육과정 접근법 24
〈표 IV-1〉 A 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26
〈표 IV-2〉 B 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29
〈표 IV-3〉 C 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31
〈표 IV-4〉 D 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33
〈그림 II-1〉 다문화교육의 다섯 가지 차원 13
〈그림 II-2〉 다문화 교육과정 개혁을 위한 접근법들 15
〈그림 III-1〉 '연구 문제 1'의 연구 절차 25
〈그림 III-2〉 '연구 문제 2'의 연구 절차 25
〈그림 IV-1〉 4종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내용 요소 26
〈그림 IV-2〉 A 교과서의 영역별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27
〈그림 IV-3〉 B 교과서의 영역별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29
〈그림 IV-4〉 C 교과서의 영역별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32
〈그림 IV-5〉 D 교과서의 영역별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34
〈그림 IV-6〉 A 교과서 읽기자료 37
〈그림 IV-7〉 A 교과서 탐구활동 38
〈그림 IV-8〉 B 교과서 탐구활동 39
〈그림 IV-9〉 C 교과서 탐구활동 ① 40
〈그림 IV-10〉 C 교과서 탐구활동 ② 41
〈그림 IV-11〉 C 교과서 탐구활동 ③ 41
〈그림 IV-12〉 C 교과서 탐구활동 ④ 42
〈그림 IV-13〉 D 교과서 읽기자료 ① 43
〈그림 IV-14〉 D 교과서 탐구활동 43
〈그림 IV-15〉 D 교과서 읽기자료 ② 44
〈그림 IV-16〉 D 교과서 사고 기르기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