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모형 12
4. 연구의 가설 13
5. 용어의 정의 13
6.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줄넘기 운동의 이해 15
1) 줄넘기 운동의 역사 15
2) 줄넘기 운동의 특징 15
3) 단체 줄넘기 운동의 특징 16
4) 줄넘기 운동의 효과 17
2. 사회성 18
1) 사회성의 개념과 구성요인 18
2)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 발달 20
3) 사회성 발달 촉진 방법 21
3. 선행 연구 고찰 23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6
1) 사회성 측정 도구 26
2) 줄넘기 운동 지도내용 27
3.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29
4. 연구절차 29
5. 자료처리 30
IV. 연구결과 31
1. 연구 집단(비교집단, 실험집단)간의 사회성 향상 정도 31
1) 집단 간 사회성 동질성 검증 31
2) 사회성 요인의 평균 차시별 검사 차이 검증 31
2. 사회성 하위 영역별 하위 차시에 따른 차이 검증 33
1) 사교성 33
2) 협동성 34
3) 봉사성 35
4) 책임성 36
5) 안정성 37
V. 논의 38
VI. 결론 및 제언 41
1. 결론 41
2. 제언 42
참고문헌 43
부록 45
Abstract 49
표 1. 선행연구의 줄넘기운동 지도 내용 25
표 2. 연구대상 구성지표 26
표 3. 선행 연구 설문지의 신뢰도 구성지표 27
표 4.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줄넘기운동 지도내용 28
표 5. 설문지의 신뢰도 구성지표 29
표 6. 사회성 요인의 평균 차시별 차이 검증 32
표 7. 사회성 하위 영역 사교성 차시별 차이 검증 33
표 8. 사회성 하위 영역 협동성 차시별 차이 검증 34
표 9. 사회성 하위 영역 봉사성 차시별 차이검증 35
표 10. 사회성 하위 영역 책임성 차시별 차이 검증 36
표 11. 사회성 하위 영역 안정성 차시별 차이 검증 37
그림 1. 연구의 모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