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II.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4
1. 사회의 변동과 사회과 목표의 변화 14
1) 미래사회와 사회과의 역할 14
2) 사회과 교육을 둘러싼 사회의 변동 16
3) 사회과 교육의 목표로서의 시민성 17
4) 시민성의 변화와 관점 19
2. 미래사회의 핵심역량과 사회과의 교과역량 20
1)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의 핵심역량 20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27
3) 2015 사회과 교육과정의 교과역량 33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절차 35
3. 조사 도구 36
4. 자료의 수집 및 처리 3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8
1. 학생들의 사회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38
2. 사회과 핵심역량에 따른 분류 38
1) 창의적 사고력에 대한 인식 38
2) 비판적 사고력에 대한 인식 40
3) 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력에 대한 인식 42
4)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에 대한 인식 44
5) 정보 활용 능력에 대한 인식 46
3. 사회과 핵심역량 인식 요소에 따른 분류 48
1) 사회과 핵심역량 중요도에 대한 인식 48
2) 사회과 핵심역량의 발휘도에 대한 인식 50
3) 사회과 핵심역량의 학습정도에 대한 인식 51
V.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록 60
부록1. 핵심역량 인식 설문지 60
부록2.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63
Abstract 64
〈표 II-1〉 미래 학자들의 미래 사회 지칭 14
〈표 II-2〉 시민성의 관점에 따른 사회과의 목표, 방법, 역할 모델 19
〈표 II-3〉 21세기 기능(21st century skills) 23
〈표 II-4〉 P21 기능과 7C 기능 24
〈표 II-5〉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 25
〈표 II-6〉 사회과의 핵심 역량 26
〈표 II-7〉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 역량 28
〈표 II-8〉 선행연구를 종합한 핵심역량의 하위 요소와 의미 29
〈표 II-9〉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과 사회과 교과 역량 비교 33
〈표 III-1〉 사회영역 핵심역량 검사지의 문항 36
〈표 IV-1〉 2015 사회과 교과핵심역량의 창의적 사고력에 대한 인식 38
〈표 IV-2〉 2015 사회과 교과핵심역량의 창의적 사고력에 대한 인식(비율) 39
〈표 IV-3〉 2015 사회과 교과핵심역량의 비판적 사고력에 대한 인식 40
〈표 IV-4〉 2015 사회과 교과핵심역량의 비판적 사고력에 대한 인식(비율) 41
〈표 IV-5〉 2015 사회과 교과핵심역량의 문제 해결력 및 의사결정력에 대한 인식 42
〈표 IV-6〉 2015 사회과 교과핵심역량의 문제 해결력 및 의사결정력에 대한 인식(비율) 43
〈표 IV-7〉 2015 사회과 교과핵심역량의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에 대한 인식 44
〈표 IV-8〉 2015 사회과 교과핵심역량의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에 대한 인식(비율) 45
〈표 IV-9〉 2015 사회과 교과핵심역량의 정보 활용 능력에 대한 인식 46
〈표 IV-10〉 2015 사회과 교과핵심역량의 정보 활용 능력에 대한 인식(비율) 47
〈표 IV-11〉 사회과 핵심역량 중요도에 대한 학생 인식 49
〈표 IV-12〉 사회과 핵심역량 발휘도에 대한 인식 50
〈표 IV-13〉 사회과 핵심역량 학습정도에 대한 인식 52
〈그림 III-1〉 연구 절차 36
〈그림 IV-1〉 창의적 사고력에 대한 인식 39
〈그림 IV-2〉 비판적 사고력에 대한 인식 41
〈그림 IV-3〉 문제 해결력 및 의사결정력에 대한 인식 43
〈그림 IV-4〉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에 대한 인식 45
〈그림 IV-5〉 정보 활용 능력에 대한 인식 47
〈그림 IV-6〉 사회과 핵심역량 중요도에 대한 학생 인식도 49
〈그림 IV-7〉 사회과 핵심역량 발휘도에 대한 인식도 51
〈그림 IV-8〉 사회과 핵심역량 학습정도에 대한 인식도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