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3. 연구의 제한점 및 기대효과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정보·컴퓨터 교육 12
2. 소프트웨어 교육 15
1) 한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15
2) 외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18
3. 시각장애교육의 특수성 23
1) 시각장애와 특수교육대상자 23
2) 특수교육 교육과정 25
4. 시각장애특수교육 현황 28
1) 시각장애특수학교 현황 28
2) 시각장애특수학교 교직원 현황 29
3) 시각장애특수학교 학생 현황 30
4) 시각장애특수학교의 정보교과목 편성 현황 31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방법 및 대상 32
2. 설문지 구성 33
IV. 연구 결과 34
1. 시각장애특수학교 정보교육 실태 분석 34
1) 시각장애특수학교 정보교육 환경 34
2) 시각장애특수학교 정보교과 교수학습 형태 36
2. 시각장애특수학교 정보 교사의 인식 분석 38
1) 정보교육에 대한 인식 38
2) 정보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 40
3)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정보교육 개선 방안 42
V. 분석 및 제언 45
1. 시각장애특수학교 정보교육 실태 분석 결과 45
1) 시각장애특수학교 정보교육 환경 45
2) 시각장애특수학교 정보교과 교수학습 형태 46
2. 시각장애특수학교 정보 교사의 인식 분석 결과 48
1) 정보교육에 대한 인식 48
2) 정보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 49
3)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정보교육 개선 방안 50
VI. 결론 53
참고문헌 56
부록 58
Abstract 66
[표 1-1] 연구 절차 10
[표 2-1] 정보교육과정 변천 내용 13
[표 2-2] 학교 급별 SW교육 모형 16
[표 2-3]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핵심 추진 과제 17
[표 2-4] 국외 주요 국가의 정보교육 정책 18
[표 2-5] CSTA에서 제시하는 컴퓨터 과학 단계별 정보교육과정 19
[표 2-6] 영국의 정보교과 과정의 영역 20
[표 2-7] 영국의 정보교과의 Key Stage별 교육 내용 20
[표 2-8] 시각장애의 원인과 발생 증상 23
[표 2-9] 시각장애인 장애등급표 24
[표 2-10] 특수교육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특징 26
[표 2-11]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분포 현황 28
[표 2-12] 국내 설립별 시각장애특수학교 현황 및 학급수 28
[표 2-13] 국내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교직원 현황 29
[표 2-14] 특수교육대상자 분포 30
[표 2-15] 시각장애 학급수 및 학생수 30
[표 2-16] 2015 교육과정 적용 대상 정보관련 교과 편성 시수 31
[표 3-1] 설문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2
[표 3-2] 설문지 구성 영역 및 내용 33
[표 4-1] 시각장애특수학교의 정보교육 인프라 34
[표 4-2] 컴퓨터 실습실 구조 35
[표 4-3] 정보교사 배치 현황 35
[표 4-4] 정보교과 수업 지원 인원 배치 현황 35
[표 4-5] 정보교과 교수학습 방법 및 형태 36
[표 4-6] 정보교과 수업 내용 선정 방법 36
[표 4-7] 정보교과 수업 준비 시 고려하는 점 37
[표 4-8] 정보교육을 통한 습득 능력별 중요도 38
[표 4-9] 정보교육 환경 여건 39
[표 4-10] 학교 구성원이 생각하는 정보교육의 필요성 40
[표 4-11] 정보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 41
[표 4-12] 정보교육에 문제가 되는 요인 41
[표 4-13] 과정별 편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정보교과 이수시간 42
[표 4-14] 정보교육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교수·학습자료 42
[표 4-15] 정보교육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사 구성 43
[표 4-16] 정보교육 개선을 위해 개설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교사 연수 43
[표 4-17] 정보교육 개선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방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