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6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6
2. 연구 방법과 주요 내용 8
II. 시민과 시민교육 9
1. 시민과 시민교육의 개념 변천 9
1) 현대 이전의 시대의 시민과 시민교육 9
2) 현대의 시민과 시민교육 12
2. 세계 각국의 시민교육 14
1) 미국의 시민교육 14
2) 영국의 시민교육 16
3) 우리나라의 시민교육 17
III. 사회과에서의 시민성 교육 19
1. 시민성의 정의와 시민성 교육의 필요성 19
1) 시민성의 정의 19
2) 시민성 교육의 필요성 21
2. 시민성 교육의 목표와 방향 23
1) 시민성 교육의 목표 23
2) 시민성 교육의 방향 24
IV. 시민성교육에서의 경제적 시민성 28
1. 경제적 시민성의 정의와 경제 교육의 필요 28
1) 경제적 시민성의 정의와 주요 내용 28
2) 경제 교육의 필요성 30
2. 시민교육에서 경제 이해 34
1) 경제금융교육과 시민교육 34
2) 경제위기에 따른 시민교육 36
3. 경제적 시민성의 목표와 방향 39
1) 경제적 시민성의 목표 39
2) 경제적 시민성의 방향 41
V. 결론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9
〈표1〉 시민의 '자질'에 대한 정의 20
〈표2〉 중학교 정치 영역 내용 체계 22
〈표3〉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시민의 자질 26
〈표4〉 시민의 자질: 관용과 연대 26
〈표5〉 시민성의 범주와 내용 27
〈표6〉 경제적 시민성의 구성요소 30
〈표7〉 중학교 경제영역 내용 체계 33
〈표8〉 고등학교 경제영역 내용 체계 34
〈표9〉 경제 정보 활용 교육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