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1) 메타인지 12
(2) 수학적 지식 12
(3) 학습태도 12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메타인지의 개념 14
2. 메타인지 전략 수업 16
(1) 메타인지 전략 수업 16
(2) 메타인지 전략 수업을 적용한 교수학습 원리 17
3. 문제해결 19
4. 선행연구 고찰 20
III.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수업 설계 22
3. 연구절차 23
4. 분석 도구 24
(1) 메타인지 전략 활동지 24
(2) 수학에 대한 학습태도 검사 24
IV. 연구 결과 25
1. [연구문제 1] 메타인지 전략 수업을 적용할 때 수학적 지식 도출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에 대한 분석 25
2. [연구문제 2] 메타인지 전략 수업을 적용하기 전과 후의 수학에 대한 학습태도 변화는 어떠한가? 에 대한 분석 41
V.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6
참고문헌 48
부록 51
〈부록 1〉 메타인지 전략학습 활동지 51
〈부록 2〉 수학 학습태도 검사지(사전, 사후 동일) 52
〈부록 3〉 메타인지 전략학습 활동지 예시1 53
〈부록 4〉 메타인지 전략학습 활동지 예시2 54
〈표 1〉 메타인지 전략학습 활동지 양식 18
〈표 2〉 문제해결 단계에 따른 메타인지적 활동 안내 자료 19
〈표 3〉 실시한 차시별 수업 내용 22
〈표 4〉 연구 절차 23
〈표 5〉 영역별 수학 학습태도 검사 문항 내용 24
〈표 6〉 수학 학습태도 설문지 문항별 응답 수 42
〈그림 1〉 메타인지 전략 수업 1차시 활동지(학생 A) 26
〈그림 2〉 메타인지 전략 수업 12차시 활동지(학생 A) 27
〈그림 3〉 메타인지 전략 수업 1차시 활동지(학생 B) 28
〈그림 4〉 메타인지 전략 수업 12차시 활동지(학생 B) 28
〈그림 5〉 메타인지 전략 수업 1차시 활동지(학생 C) 29
〈그림 6〉 메타인지 전략 수업 12차시 활동지(학생 C) 30
〈그림 7〉 메타인지 전략 수업 1차시 활동지(학생 D) 31
〈그림 8〉 메타인지 전략 수업 12차시 활동지(학생 D) 31
〈그림 9〉 메타인지 전략 수업 1차시 활동지(학생 E) 32
〈그림 10〉 메타인지 전략 수업 12차시 활동지(학생 E) 33
〈그림 11〉 메타인지 전략 수업 1차시 활동지(학생 F) 34
〈그림 12〉 메타인지 전략 수업 12차시 활동지(학생 F) 34
〈그림 13〉 메타인지 전략 수업 1차시 활동지(학생 G) 35
〈그림 14〉 메타인지 전략 수업 12차시 활동지(학생 G) 36
〈그림 15〉 메타인지 전략 수업 1차시 활동지(학생 H) 37
〈그림 16〉 메타인지 전략 수업 12차시 활동지(학생 H) 37
〈그림 17〉 메타인지 전략 수업 1차시 활동지(학생 I) 38
〈그림 18〉 메타인지 전략 수업 12차시 활동지(학생 I) 39
〈그림 19〉 메타인지 전략 수업 1차시 활동지(학생 J) 40
〈그림 20〉 메타인지 전략 수업 12차시 활동지(학생 J)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