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모형 12
4. 연구의 가설 12
5. 용어의 정의 13
6.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학교 체육 15
1) 체육과의 성격 15
2) 체육과의 역할 16
3) 체육과의 목표 16
2. 자기결정이론 16
1) 동기부여방식 17
2) 기본심리적 욕구 18
3. 사회적 행동 19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조사 도구 22
3. 조사 절차 23
4. 자료 처리 24
IV. 연구 결과 25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동기부여방식, 심리적욕구, 사회적행동 차이 25
1) 성별에 따른 동기부여방식, 심리적욕구, 사회적행동 차이 25
2) 학년에 따른 동기부여방식, 심리적욕구, 사회적행동 차이 26
3) 종목에 따른 동기부여방식, 심리적욕구, 사회적행동 차이 27
2. 동기부여방식과 심리적 욕구의 상관관계 27
1) 동기부여방식에 따른 심리적 욕구에 대한 산점도 27
2) 동기부여방식과 심리적 욕구의 상관행렬 28
3. 동기부여방식과 심리적 욕구가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29
1) 자율성지지 및 심리적 욕구만족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29
2) 통제 및 심리적 욕구좌절이 반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30
4. 동기부여방식이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심리적 욕구의 매개변수로서의 역할 31
1) 자율성지지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매개효과 31
2) 통제에 따른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매개효과 34
V. 논의 36
1. 성별에 따른 동기부여방식, 심리적 욕구, 사회적 행동 차이 36
2. 종목에 따른 동기부여방식, 심리적 욕구, 사회적 행동 차이 36
3. 동기부여방식에 따른 심리적 욕구 37
4. 동기부여방식 및 심리적 욕구가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38
VI. 결론 및 제언 39
참고문헌 41
부록 45
Abstract 49
표 1. 참여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21
표 2. 설문지의 구성지표 및 구성 22
표 3. Cronbach Alpha Coefficient를 통한 항목별 신뢰성 평가 23
표 4. 성별에 따른 동기부여방식, 심리적욕구, 사회적행동 26
표 5. 학년에 따른 동기부여방식, 심리적욕구, 사회적행동 26
표 6. 종목에 따른 동기부여방식, 심리적욕구, 사회적행동 27
표 7. 동기부여방식과 심리적욕구의 상관행렬 28
표 8. 친사회적행동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30
표 9.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31
표 10. 자율성지지에 따른 친사회적행동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관계성만족) 32
표 11. 자율성지지에 따른 친사회적행동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자율성만족) 33
표 12. 자율성지지에 따른 친사회적행동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유능성만족) 33
표 13. 통제에 따른 반사회적행동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관계성좌절) 34
표 14. 통제에 따른 반사회적행동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자율성좌절) 35
표 15. 통제에 따른 반사회적행동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유능성좌절) 35
그림 1. 연구모형 12
그림 2. 동기부여방식에 따른 심리적 욕구에 대한 산점도 28
그림 3. 자율성지지 및 심리적 욕구만족이 친사회적행동에 대한 산점도 29
그림 4. 통제 및 심리적 욕구좌절이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산점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