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8
II. 이론적 배경 10
1. 사회과교육 10
1) 사회과교육의 개념과 목표 10
2) 시민적 자질로서의 문제해결능력 11
3)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12
2. 사회 문제 14
1) 사회 문제의 정의 및 이론적 관점 14
2) 사회 문제의 유형 16
3)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 문제 18
3. 선행연구 분석 22
III. 연구 방법 24
1. 분석 대상 및 분석 기준 24
2. 분석방법 25
IV. 중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분석 결과 26
1. 사회 문제 내용의 비중 분석 26
1) 제 1차 교육과정 26
2) 제 2차 교육과정 27
3) 제 3차 교육과정 28
4) 제 4차 교육과정 29
5) 제 5차 교육과정 30
6) 제 6차 교육과정 31
7) 제 7차 교육과정 32
8) 2007 개정 교육과정 33
9) 2009 개정 교육과정 34
10) 2015 개정 교육과정 35
2. 사회 문제 유형별·종류별 비중 분석 37
1) 제 1차 교육과정 37
2) 제 2차 교육과정 38
3) 제 3차 교육과정 39
4) 제 4차 교육과정 40
5) 제 5차 교육과정 41
6) 제 6차 교육과정 42
7) 제 7차 교육과정 43
8) 2007 개정 교육과정 45
9) 2009 개정 교육과정 46
10) 2015 개정 교육과정 47
V. 논의 및 시사점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5
[표 II-2-1] 사회 문제의 유형과 종류 16
[표 II-2-2] 도시근로자 가구소득 대비 농가소득 비율 19
[표 III-1-1] 사회 문제 분석 기준 24
[표 IV-1-1] 제 1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관련 내용 비중 26
[표 IV-1-2] 제 2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관련 내용 비중 27
[표 IV-1-3] 제 3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관련 내용 비중 28
[표 IV-1-4] 제 4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관련 내용 비중 29
[표 IV-1-5] 제 5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관련 내용 비중 30
[표 IV-1-6] 제 6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관련 내용 비중 31
[표 IV-1-7] 제 7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관련 내용 비중 32
[표 IV-1-8]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관련 내용 비중 33
[표 IV-1-9]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관련 내용 비중 34
[표 IV-1-10]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관련 내용 비중 35
[표 IV-2-1] 제 1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내용의 유형별·종류별 비중 37
[표 IV-2-2] 제 2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내용의 유형별·종류별 비중 38
[표 IV-2-3] 제 3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내용의 유형별·종류별 비중 39
[표 IV-2-4] 제 4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내용의 유형별·종류별 비중 40
[표 IV-2-5] 제 5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내용의 유형별·종류별 비중 41
[표 IV-2-6] 제 6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내용의 유형별·종류별 비중 42
[표 IV-2-7] 제 7차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내용의 유형별·종류별 비중 44
[표 IV-2-8]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내용의 유형별·종류별 비중 45
[표 IV-2-9]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내용의 유형별·종류별 비중 46
[표 IV-2-10]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 문제 내용의 유형별·종류별 비중 47
[그림 II-2-1] 한국은행의 가계 대출 현황 통계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