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12
3. 선행연구 검토 14
II. 고급 한국어 학습자 대상 가치문화교육 이해의 배경 20
1. 가치문화교육의 이해와 현황 분석 20
1.1. 가치문화 및 가치체계의 이해 20
1.2. 가치문화 요소의 선정과 분석기준 29
1.3. 연구사례와 교재에 나타난 가치문화 요소의 적용에 대한 분석 33
2. 가치문화교육을 위한 방법론적 접근 48
2.1. 한국인의 가치관 변화와 차이에 대한 이해 48
2.2. 통시적 관점의 강화 53
III. 통시적 관점을 적용한 가치문화교육 방안 58
1. 공동체 문화와 전통적 공동체의 해체에 관한 이해 60
2. 권위주의의 전통적 모습과 현대적 양상에 관한 이해 64
3. 전통적 효(孝) 사상과 현대적 효의 해석에 관한 이해 68
4. 세대 간 가치관의 차이와 갈등에 관한 이해 71
IV. 문학 작품을 활용한 통합교육의 설계 77
1. 통합교육을 위한 작품선정 77
1.1. 작품선정 기준 77
1.2. 선정 작품 목록 79
2. 수업 설계 84
2.1. 교수-학습 모형 설계 84
2.2. 학습지도(안) 설계 87
V. 결론 96
참고문헌 100
부록 106
Abstract 118
〈표1〉 한국사회의 가치문화 하위 범주 22
〈표2〉 Hofstede의 문화 차원 이론에 의한 한국문화의 문화적 특성 분류 26
〈표3〉 가치체계로 본 한국사회의 문화적 특성 29
〈표4〉 가치문화 요소 선정 31
〈표5〉 가치문화의 이해 교수요목 33
〈표6〉 '윤영의 가족주의적 집단주의'에 포함되는 요소의 분석 35
〈표7〉 '김태윤 외의 가치체계 세부 범주와 내용'에 포함되는 요소의 분석 36
〈표8〉 분석 대상 교재 38
〈표9〉 한국사회의 중요 가치문화 범주와 가치문화 요소, 가치관의 변화 38
〈표10〉 『연세 한국어』 고급과정 가치문화 항목과... 39
〈표11〉 『서울대 한국어』 고급과정 가치문화 항목과... 41
〈표12〉 『이화 한국어』 고급과정 가치문화 항목과... 42
〈표13〉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위한 한국사회 이해』 기본과정 가치문화 항목과... 42
〈표14〉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읽기』의 가치문화 항목과... 43
〈표15〉 교재분석 결과 44
〈표16〉 『한국인의 의식·가치관 조사 결과 보고서』(1996년·2016년)를 통해 본... 49
〈표17〉 『2016년 한국인의 의식·가치관 조사 결과 보고서』를 통해 본... 51
〈표18〉 통시적 관점의 통합교육을 위한 작품선정 79
〈표19〉 세대 개념을 활용한 통합교육 작품선정 82
〈표20〉 가치문화 통합교육을 위한 읽기모형 활동 설계 86
〈표21〉 개괄적인 지도(안) 구성 87
〈표22〉 차시별 지도(안) 89
〈그림1〉 통합교육을 위한 읽기모형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