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0
1. 정의적 특성 10
2. 각국의 교육과정 11
가. 우리나라 교육과정 11
나. 호주의 교육과정 15
다. 홍콩 교육과정 20
III. 연구방법 27
IV. 연구결과 분석 29
1. 각 국의 교육과정에서 반영된 정의적 특성 29
2.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반영되고 있지 않은 정의적 요소 31
3. 정의적 특성을 교육과정에 반영한 방법 연구 33
4. 정의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개선안 36
V. 결론 40
1. 요약 및 결론 40
2. 제언 42
참고문헌 44
부록 : 교사 설문지 46
Abstract 49
〈표 II-1〉 태도 및 실천 능력의 하위 요소와 그 의미 및 기능 12
〈표 II-2〉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에서 '태도 및 실천'과 관련된 내용 14
〈표 II-3〉 호주 교육과정 문서 체제 16
〈표 II-4〉 호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윤리적 이해와 개인과 사회적 역량 관련 학습내용 18
〈표 II-5〉 홍콩 교육과정 문서 체제 20
〈표 II-6〉 홍콩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자기 학습 기술의 기대성취와 구현 사례 22
〈표 II-7〉 홍콩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자기 가치 요소 단계별 기대성취와 구현사례 24
〈표 II-8〉 홍콩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가치와 태도' 24
〈표 IV-1〉 국가별 수학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정의적 특성 관련 주요 내용 비교 29
〈표 IV-2〉 국가별 수학과 교육과정 목표에 반영된 정의적 특성 관련 내용 31
〈표 IV-3〉 우리나라와 홍콩의 교육과정에서 정의한 정의적 특성의 내용 비교 33
〈표 IV-4〉 홍콩에서 제시한 가치교육 전략 34
〈표 IV-5〉 우리나라와 호주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유의사항 비교 35
〈표 IV-6〉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안 36
〈표 IV-7〉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38
[그림 II-1] 홍콩 수학 교육과정의 KLA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