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북한의 교육 체제 12
2. 우리나라와 북한의 수학교육 비교선정 연구 14
3. 함수 15
III. 연구 방법 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 절차 17
IV. 연구 결과 18
1.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18
2.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와 북한의 고급중학교 1학년 교과서 비교 32
3.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 교사용 지도서와 북한의 고급중학교 1학년 교수참고서 비교 47
V.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및 요약 55
2. 제언 57
참고문헌 58
Abstract 59
〈표 II-1〉 초급중학교, 고급중학교 학기 구분 12
〈표 II-2〉 우리나라 일반 고등학교 단위 배당기준 13
〈표 II-3〉 북한 고급중학교 수업시수 14
〈표 III-1〉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북한의 고급중학교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17
〈표 IV-1〉 우리나라와 북한의 교육과정 성격 18
〈표 IV-2〉 우리나라와 북한의 교육과정 목표 19
〈표 IV-3〉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1학년, 북한 고급중학교 1학년 교육내용 19
〈표 IV-4〉 우리나라와 북한의 내용 영역 설명 21
〈표 IV-5〉 우리나라와 북한의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문자와 식) 23
〈표 IV-6〉 우리나라와 북한의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수와 연산) 24
〈표 IV-7〉 우리나라와 북한의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함수) 25
〈표 IV-8〉 우리나라와 북한의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기하) 27
〈표 IV-9〉 우리나라와 북한의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확률과 통계) 27
〈표 IV-10〉 우리나라와 북한의 수학과 교수∙학습원칙 28
〈표 IV-11〉 우리나라와 북한의 수학과 교육과정 평가 30
〈표 IV-12〉 우리나라와 북한의 수학용어 33
〈표 IV-13〉 우리나라와 북한의 교과서 단원의 구성체계 34
〈표 IV-14〉 우리나라와 북한의 교과서 영역별 페이지와 비율 35
〈표 IV-15〉 우리나라와 북한의 교과서 구성별 문제 수와 비율 36
〈표 IV-16〉 우리나라와 북한의 교과서 단원별 문제 구성 37
〈표 IV-17〉 우리나라와 북한의 교과서의 머리말 38
〈표 IV-18〉 우리나라와 북한의 교과서의 단원명 38
〈표 IV-35〉 우리나라의 교사용 지도서와 북한의 교수참고서의 머리말 48
〈표 IV-37〉 북한의 교수참고서의 연간계획 50
〈표 IV-38〉 우리나라의 교사용 지도서와 북한의 교수참고서의 구성 51
〈그림 IV-19〉 우리나라와 북한의 함수 단원 도입 40
〈그림 IV-20〉 우리나라 활동 아이콘 40
〈그림 IV-21〉 북한의 활동 아이콘 40
〈그림 IV-22〉 우리나라와 북한의 본 차시 구성 41
〈그림 IV-23〉 우리나라의 생각 키우기와 북한의 탐구 42
〈그림 IV-24〉 우리나라 함께 해결하기와 북한의 발표 42
〈그림 IV-25〉 우리나라 교과서 측면 보조자료와 북한의 상식 43
〈그림 IV-26〉 우리나라와 북한의 단원 정리 43
〈그림 IV-27〉 우리나라의 함수의 뜻, 북한의 함수의 의미 44
〈그림 IV-28〉 우리나라와 북한의 정의역, 공역, 처역 44
〈그림 IV-29〉 우리나라와 북한의 교과서의 그래프 45
〈그림 IV-30〉 우리나라의 역함수 45
〈그림 IV-31〉 북한의 역함수 46
〈그림 IV-32〉 우리나라 유리함수, 북한의 분수함수 도입 46
〈그림 IV-33〉 우리나라 유리함수 내용 전개 47
〈그림 IV-34〉 북한 분수함수 내용 전개 47
〈그림 IV-36〉 우리나라의 교사용 지도서의 연간계획 49
〈그림 IV-39〉 우리나라의 교사용 지도서 내용 52
〈그림 IV-40〉 북한의 교수참고서 함수 내용 52
〈그림 IV-41〉 우리나라 지도서 단원 배경 53
〈그림 IV-42〉 우리나라 지도서 북한 교수참고서 공학적 도구 이용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