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와 연구의 제한점 9
II. 연구에 관한 이론적 배경 10
1. 수학개념 형성과 과제 10
1) Polya의 수학관 10
2) Freudenthal의 수학화 11
3) 수학과제와 플립드 러닝 13
2. 동기이론 13
1) Keller의 ARCS이론 14
2) 플립드 러닝과 동기이론 15
3. 셀프 스터디 16
1) 셀프 스터디의 개념 16
2) 셀프 스터디의 특성 및 방법 16
3) 플립드 러닝의 철학과 셀프 스터디 18
III. 연구방법 21
1. 연구계획 21
2. 연구 실행 23
IV. 연구결과 24
1. 셀프 스터디에 따른 수학과제 개선과정 24
2. 학습자 동기를 발현시키기 위한 셀프 스터디 33
3. 셀프 스터디에서 비판적 동료의 역할 40
V.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7
부록 : 자기 연구 실천 매뉴얼 48
〈표 II-1〉 ARCS 내용의 범주 14
〈표 II-2〉 플립드 러닝 수업 매뉴얼 19
〈표 III-1〉 수업사례 별 과제 목표 23
〈표 IV-1〉 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 질문 34
〈표 IV-2〉 주의력을 높이기 위한 지원 전략 35
〈표 IV-3〉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 전략 35
[그림 II-1] 수학화 과정 12
[그림 III-1] 셀프 스터디 과정 21
[그림 III-2] (비판적 동료1)의 수업 관찰지 중 일부 22
[그림 III-3] 수업 계획 23
[그림 IV-1] (수업 사례 1) 중 1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지 부분 25
[그림 IV-2] (수업 사례 1) 중 2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지 부분 25
[그림 IV-3] 학생 2의 수업 설문지 중 일부 26
[그림 IV-4] (수업 사례 3) 수업 학생소감 28
[그림 IV-5] 비판적 동료와의 회의 중 사용한 메모 29
[그림 IV-6] (수업 사례 3)의 수업을 위해 준비한 증명조각 퍼즐 29
[그림 IV-7] (수업 사례 3) 수업 시 계획과 달라진 부분 30
[그림 IV-8] 학교에서 사용 중인 교과서에 수록된 문제 31
[그림 IV-9] (수업 사례 4) 상자 만들기 활동 32
[그림 IV-10] (수업 사례 4) 활동지 중 일부 33
[그림 IV-11] 모둠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생 응답 37
[그림 IV-12] 1학기 말에 실시한 수학 수업 시 태도 변화에 대한 소감문 중 일부 40
[그림 IV-13] 수업 활동 공유 후 전해준 비판적 동료 2의 메모 41
[그림 IV-14] 수업 활동 공유 후 전해준 비판적 동료 1의 메모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