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선행 연구 검토 10
3. 연구 방법 및 범위 18
II.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이해 19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중점 사항 19
2.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중점 사항 21
III.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점 사항의 교과서 반영 양상 27
1. 고등학교 '국어' 11종 교과서 현황 27
2. 영역 간 통합 구성 양상 32
3. 창의융합 교육의 반영 양상 36
4.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구현 양상 45
5. 학습량의 적정화 정도 61
IV. 10학년 읽기 영역 교육과정의 교과서 구현 양상 65
1. 10학년 읽기 영역의 단원 구성 체제 67
2. 읽기 영역의 성취 기준 구현 양상 74
3. 읽기 영역 단원의 제재 선정 79
V. 결론 91
참고문헌 96
부록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국어〉 영역별 단원 구성 및 제재 100
Abstract 120
〈표 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개편 23
〈표 2〉 읽기 영역의 내용 체계 변화 24
〈표 3〉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의 성취기준의 수 26
〈표 4〉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검정 합격 현황 28
〈표 5〉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창비)의 단원 구성 및 제재 28
〈표 6〉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천재,이성)의 단원 구성 및 제재 29
〈표 7〉 2015 개정 교과서 〈국어〉 11종 대단원의 영역 통합 양상 33
〈표 8〉 출판사별 대단원의 영역 통합 양상 35
〈표 9〉 창의융합 교육 관련 단원 및 내용 38
〈표 10〉 창의·융합 교육의 반영 양상 44
〈표 1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한 권 책 읽기' 관련 내용(고등학교) 46
〈표 12〉 '한 학기 한 권 읽기' 단원 설정 양상 및 활동의 전개 양상 50
〈표 13〉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의 유형 55
〈표 14〉 '한 학기 한 권 읽기' 단원의 성취 기준 적용 양상 57
〈표 15〉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량 현황 62
〈표 16〉 읽기 영역 단원의 구성 현황 66
〈표 17〉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읽기영역 통합단원 구성 체제 68
〈표 18〉 교과서별 읽기 영역 소단원 구성 현황 69
〈표 19〉 읽기 영역 소단원 학습 활동 구성 양상 72
〈표 20〉 읽기 영역 단원의 성취기준 구현 양상 75
〈표 21〉 성취기준과 제재 선정 80
〈표 22〉 성취 기준별 제재 유형 87
〈표 23〉 읽기 영역 제재의 텍스트 유형 88
〈표 24〉 읽기 영역 제재의 내용 요소별 유형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