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통계학과 학교 수학 11
2.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 11
3. 한국, 호주, 홍콩의 교육과정 14
1) 한국 14
2) 호주 15
3) 홍콩 15
4. 각국의 중학교 교육과정 통계 영역에서 키우고자 하는 역량 16
1) 각국의 수학 역량 16
2) 각국의 통계 영역 핵심역량의 하위 요소 비교 19
5. 선행 연구 고찰 21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3
1. 연구대상 23
2. 자료의 비교 및 분석 23
IV. 연구 결과 26
1. 각국의 중학교 통계영역 내용요소 26
2. 각국의 중학교 통계 영역 성취기준과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29
1) 한국 29
2) 호주 31
3) 홍콩 34
4) 각국의 성취기준과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에 반영된 핵심역량의 비교 37
V.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3
Abstract 45
〈표 II-1〉 Wild와 Pfannkuch의 PPDAC 모델 12
〈표 II-2〉 GAISE에서 제시한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의 4단계 12
〈표 II-3〉 Marriott의 영국의 통계적 문제 해결의 기본적인 패러다임 13
〈표 II-2〉 각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핵심역량 17
〈표 II-3〉 정보처리능력을 반영한 수학적 역량의 하위요소(Part 1) 18
〈표 II-4〉 정보처리능력을 반영한 수학적 핵심역량의 하위요소(Part 2) 19
〈표 II-5〉 정보처리능력과 관련된 역량의 하위 요소 중 공통점 20
〈표 III-1〉 성취기준과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분석틀 24
〈표 IV-1〉 한국의 중학교 통계 영역의 내용요소 26
〈표 IV-2〉 호주의 중학교 통계 영역의 내용 요소 27
〈표 IV-3〉 홍콩의 중학교 통계 영역의 내용요소 28
〈표 IV-4〉 한국의 중학교 통계 영역 성취기준과 정보처리역량 29
〈표 IV-5〉 한국의 중학교 통계 영역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과 정보처리역량 30
〈표 IV-6〉 호주의 중학교 통계 영역 성취기준과 정보처리역량 31
〈표 IV-7〉 호주의 중학교 통계 영역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과 정보처리역량 32
〈표 IV-8〉 홍콩의 중학교 통계 영역 성취기준과 정보처리역량 35
〈표 IV-9〉 홍콩의 중학교 통계 영역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과 정보처리역량 36
〈표 IV-10〉 각국의 내용요소와 성취기준 비교 37
〈표 IV-11〉 각국의 성취기준과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에 반영된 정보처리역량의 하위요소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