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등장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용자의 삶이 보다 편리해졌으며, 모바일과 같은 디지털 디바이스 기술의 성장이 사용자들의 생활환경을 변화시켰다. 온라인쇼핑 산업은 유무선 분야 다양한 플랫폼과 디바이스를 통해 서비스가 확장되며 진화해 이제는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2017년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78조 2,273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 중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도 61%나 된다. 본 연구는 온라인쇼핑과 모바일쇼핑 규모의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SNS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SNS커머스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이용동기와 추천의도를 알아보았다. SNS커머스의 특징인 인지된 용이성, 사용편의성, 가시성, 정보성, 경제성, 개인화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은 이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기술수용모델(TAM)을 적용해 연구했다. 연구결과 각 요인이 SNS커머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으며 사용편의성보다는 정보성과 경제성, 인지된 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영향을 미쳤다. 또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은 이용의도와 추천의도에 모두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SNS커머스 이용자 측면에서 이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앞으로 SNS커머스가 나아가야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재 초기 단계인 SNS커머스 시장 확산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