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3절 연구의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화장품 브랜드 16
제2절 색차계와 색조 브랜드 26
제3절 SNS에 대한 고찰 32
제3장 SNS 플랫폼 마케팅 분석 42
제1절 브랜드별 SNS 플랫폼 현황 42
제2절 브랜드에서 제시한 2014~2017 뷰티 화보 분석 45
제3절 페이스북 게시물 자료 분석 57
제4절 인스타그램 게시물 자료 분석 71
제5절 신제품 도입 시 인스타그램 활동 분석 91
제4장 결론 및 제언 95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5
제2절 연구의 제언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3
〈표 2-1〉 로레알 2013~2017 매출액과 영업이익 20
〈표 2-2〉 팔로워 상위 5개 브랜드 SNS 플랫폼 팔로워 보유 현황(2017년 8월 기준) 28
〈표 2-3〉 페이스북 로고 및 이미지 33
〈표 2-4〉 인스타그램 로고 및 이미지 34
〈표 2-5〉 트위터 로고 및 이미지 36
〈표 2-6〉 카카오스토리 로고 및 이미지 37
〈표 2-7〉 밴드 로고 및 이미지 38
〈표 3-1〉 5개 브랜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개설일 42
〈표 3-2〉 5개 브랜드 2014~2017 상·하반기 게시량 비교 오차범위±5 44
〈표 3-3〉 M.A.C 2014~2017 S/S 뷰티 화보 47
〈표 3-4〉 M.A.C 2014~2017 F/W 뷰티 화보 48
〈표 3-5〉 LANCOME 2014~2017 S/S 뷰티 화보 49
〈표 3-6〉 LANCOME 2014~2017 F/W 뷰티 화보 50
〈표 3-7〉 MAKE UP FOR EVER 2014~2017 S/S 뷰티 화보 51
〈표 3-8〉 MAKE UP FOR EVER 2014~2017 F/W 뷰티 화보 52
〈표 3-9〉 BOBBI BROWN 2014~2017 S/S 뷰티 화보 54
〈표 3-10〉 BOBBI BROWN 2014~2017 F/W 뷰티 화보 55
〈표 3-11〉 LOREAL PARIS 2014~2017 S/S 뷰티 화보 56
〈표 3-12〉 LOREAL PARIS 2014~2017 F/W 뷰티 화보 57
〈표 3-13〉 페이스북 2017년도 게시물 유형 분류표 58
〈표 3-14〉 M.A.C 페이스북 페이지 2017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61
〈표 3-15〉 LANCOME 페이스북 페이지 2017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64
〈표 3-16〉 MAKE UP FOR EVER 페이스북 페이지 2017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66
〈표 3-17〉 BOBBI BROWN 페이스북 페이지 2017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68
〈표 3-18〉 LOREAL PARIS 페이스북 페이지 2017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71
〈표 3-19〉 인스타그램 2017 상반기 사진 게시물 분류 72
〈표 3-20〉 인스타그램 2017 하반기 사진 게시물 분류 72
〈표 3-21〉 인스타그램 2017 상반기 동영상 게시물 분류 73
〈표 3-22〉 인스타그램 2017 하반기 동영상 게시물 분류 73
〈표 3-23〉 M.A.C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7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76
〈표 3-24〉 LANCOME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7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78
〈표 3-25〉 MAKE UP FOR EVER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7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80
〈표 3-26〉 BOBBI BROWN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7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83
〈표 3-27〉 LOREAL PARIS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7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85
〈표 3-28〉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4년도 메이크업 인기 게시물 86
〈표 3-29〉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5년도 메이크업 인기 게시물 87
〈표 3-30〉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6년도 메이크업 인기 게시물 88
〈표 3-31〉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7년도 메이크업 인기 게시물 89
〈표 3-32〉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4년도 제품 인기 게시물 89
〈표 3-33〉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5년도 제품 인기 게시물 90
〈표 3-34〉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6년도 제품 인기 게시물 90
〈표 3-35〉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7년도 제품 인기 게시물 91
〈표 3-36〉 2014~2017 신제품 게시량 비교 92
〈표 3-37〉 2014~2017 신제품 게시 활동 비교 94
〈그림 2-1〉 WWD 발표 글로벌 화장품 기업 TOP 10 순위 19
〈그림 2-2〉 로레알 로고 19
〈그림 2-3〉 유니레버 로고 20
〈그림 2-4〉 P&G 로고 21
〈그림 2-5〉 ESTEE LAUDER 로고 21
〈그림 2-6〉 SHI SEIDO 로고 22
〈그림 2-7〉 BEIERSDORF 로고 23
〈그림 2-8〉 AMORE PACIFIC 로고 23
〈그림 2-9〉 KAO 로고 24
〈그림 2-10〉 LVMH 로고 25
〈그림 2-11〉 코티 로고 25
〈그림 2-12〉 색차계 (CR-400/410) 사진 26
〈그림 2-13〉 색차 측정 시 이미지 26
〈그림 2-14〉 Representation of color... 27
〈그림 2-15〉 a*b*chromaticity diagram 27
〈그림 2-16〉 M.A.C 로고 28
〈그림 2-17〉 LANCOME 로고 29
〈그림 2-18〉 MAKE UP FOR EVER 로고 30
〈그림 2-19〉 BOBBI BROWN 로고 30
〈그림 2-20〉 LOREAL PARIS 로고 31
〈그림 2-21〉 소셜 미디어 점유율 40
〈그림 2-22〉 광고 플랫폼 점유율 40
〈그림 2-23〉 인스타그램 MAU 41
〈그림 3-1〉 페이스북에서의 게시량 비교 45
〈그림 3-2〉 인스타그램에서의 게시량 비교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