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개념 및 발전단계 15
제2절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방식과 특징 16
제3절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필요성 18
1. OEM 생산 모드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18
2. 생산과잉문제강조 19
3. 수출 지향적 경제발전 모델은 유지하기 어렵다 19
제4절 중국기업 관한 선행연구 20
제5절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주요 정책요약 34
제3장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현황 및 영향 40
제1절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현황 40
1.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규모 40
2. 중국기업 투자지역 데이터 41
제2절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영향 42
1. 국제경제교류를 향상시킨다 42
2. 생산과잉문제해결 43
3. 산업 경제구조의 최적화 44
제4장 데이터 및 연구방법론 45
제1절 데이터 45
제2절 연구방법론 45
제5장 실증분석 50
제1절 텍스트 마이닝 50
제2절 의미망 네트워크 : CONCOR 55
제3절 에고 네트워크 60
제6장 결론 73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73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법 75
참고문헌 76
ABSTRACT 81
〈표 2-1〉 중국기업 해외진출 관련 선행연구 요약 30
〈표 2-2〉 중국기업해외진출 주요 정책 요약 37
〈표 3-1〉 2013년 ~ 2016년 중국기업 대외투자 규모 40
〈표 3-2〉 2016년 다양한 지역에 투자하는 중국기업의 수 41
〈표 3-3〉 중국기업 2016년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 기업 투자 비중 42
〈표 5-1〉 중국기업 해외진출에 관한 단어의 빈도와 중심성 51
〈그림 1-1〉 연구의 흐름 14
〈그림 4-1〉 연구방법 흐름도 49
〈그림 5-1〉 의미망 네트워크 58
〈그림 5-2〉 에고 네트워크(정부) 62
〈그림 5-3〉 에고 네트워크(국유) 63
〈그림 5-4〉 에고 네트워크(회사) 64
〈그림 5-5〉 에고 네트워크(전략) 65
〈그림 5-6〉 에고 네트워크(시장) 66
〈그림 5-7〉 에고 네트워크(경제)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