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제2장 문헌연구 12
제1절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이론 12
1.1. 온라인 쇼핑몰의 개념 12
1.2.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 16
제2절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 시장 현황 20
2.1.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 현황 20
2.2.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 이용도 22
제3절 온라인 쇼핑몰의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이론 27
3.1.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27
3.2. 온라인 쇼핑몰의 시스템품질에 관한 이론적 배경 33
3.3. 온라인 쇼핑몰의 소비자 만족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 36
3.4. 온라인 쇼핑몰의 신뢰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 38
3.5. 재이용의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 41
제4절 선행연구 고찰 43
제3장 연구 설계 46
제1절 연구모형 46
제2절 가설의 설정 47
제3절 설문지구성 및 변수측정 54
제4장 분석결과 및 가설검정 59
제1절 자류수집 및 분석방법 59
1.1. 자료수집방법 59
1.2.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1.3. 분석방법 61
제2절 측정 항목의 분석 및 평가 62
2.1.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62
2.2. 상관관계분석 66
제3절 가설 검정 67
3.1. 쇼핑몰의 특성과 소비자 만족도 67
3.2. 시스템품질과 온라인 쇼핑몰 신뢰도 69
3.3. 소비자 만족도, 온라인 쇼핑몰의 신뢰도 및 재이용의도 70
3.4. 가설 검정 결과 71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4
참고문헌 76
ABSTRACT 90
설문지 92
〈표 2-1〉 온라인 쇼핑몰의 정의 15
〈표 2-2〉 전통적인 쇼핑몰과 온라인 쇼핑몰의 차이점 17
〈표 2-3〉 2015년 베트남의 온라인 쇼핑몰 이용도 추이 22
〈표 2-4〉 온라인 쇼핑몰의 만족도 형성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2-5〉 온라인 쇼핑몰의 신뢰도 형성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0
〈표 2-6〉 선행연구 고찰 43
〈표 3-1〉 설문지의 구성 55
〈표 3-2〉 온라인 쇼핑몰의 변수 측정 56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독립변수〉 63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매개변수〉 64
〈표 4-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종속변수〉 65
〈표 4-5〉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67
〈표 4-6〉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 및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68
〈표 4-7〉 시스템품질 및 온라인 쇼핑몰 신뢰도에 대한 회귀분석 70
〈표 4-8〉 재이용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71
〈표 4-9〉 가설검정 결과의 요약 71
〈그림 1-1〉 논문의 구성 11
〈그림 2-1〉 2012-2015년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 시장 규모 21
〈그림 2-2〉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 이용도 (2015) 23
〈그림 2-3〉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로 구매 제품 및 서비스 23
〈그림 2-4〉 베트남 온라인 쇼핑 경로 24
〈그림 2-5〉 베트남 온라인 쇼핑 결제 수단 24
〈그림 2-6〉 베트남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몰 관심 요소 25
〈그림 2-7〉 온라인 쇼핑몰의 주요 거래 제품 및 서비스 26
〈그림 2-8〉 온라인 쇼핑몰의 주요 결제수단 27
〈그림 3-1〉 연구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