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자유학기제 개요 12
가. 자유학기제의 개념 12
나. 자유학기제 추진배경 및 과정 13
2. 자유학기제 운영 14
가.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 14
나. 자유학기제의 운영 방안 15
3. 외국의 자유학기제 관련 사례 22
가.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22
나. 영국의 갭이어 26
다. 덴마크 29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도구 34
3. 연구 절차 35
4. 자료 분석 36
IV. 연구결과 37
1. 자유학기제 관련 교사의 인식 37
가.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의 이해도와 기대 37
나. 자유학기제의 적합 시행 학기 39
다.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기대사항 및 우려사항 41
라. 자유학기제 정착을 위한 필요요인과 저해요인 44
2.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분석 51
3. 자유학기제 관련 학부모의 인식 56
가. 자유학기제 시행 적합 시행 학기 56
나. 자유학기제 시행에 학생의 기대사항 및 우려사항 57
다. 자유학기제 정착을 위해 필요요인과 저해요인 58
라. 자유학기제를 위한 학부모의 지원 활동 61
마. 자유학기제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이나 요구사항 61
4. 자유학기제 관련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62
V. 논의 65
VI.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2
부록 77
[부록1] 자유학기제에 관한 인식 설문지(교사용) 78
[부록2] 자유학기제에 관한 인식 설문지(학부모용) 85
[부록3] 자유학기제 운영 방안 연구를 위한 반구조화 설문 89
Abstract 91
초록 94
〈표 II-1〉 2015학년도 2학기 시·도별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 14
〈표 II-2〉 아일랜드 중등교육과정과 전환학년제 프로그램 운영시기 23
〈표 II-3〉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와 한국 자유학기제의 비교 26
〈표 II-4〉 우리나라와 영국의 교육과정 비교 28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교사) 32
〈표 III-2〉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학부모) 33
〈표 III-3〉 반구조화 설문의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33
〈표 III-4〉 자유학기제 인식에 대한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4
〈표 III-5〉 자유학기제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5
〈표 IV-1〉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의 이해도와 기대 37
〈표 IV-2〉 교사의 직위에 따른 자유학기제 이해와 기대에 대한 차이 39
〈표 IV-3〉 교사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적합 시행 학기 40
〈표 IV-4〉 교사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적합 시행 학기 선택 이유 40
〈표 IV-5〉 교사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학생 기대사항 41
〈표 IV-6〉 교사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학생 우려사항 42
〈표 IV-7〉 교사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교사 기대사항 43
〈표 IV-8〉 교사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교사 우려사항 44
〈표 IV-9〉 자유학기제 관련 교사 희망 연수 영역 45
〈표 IV-10〉 교사가 지각하는 교육활동 중 자유학기제 정착을 위해 가장... 45
〈표 IV-11〉 교사가 지각하는 지원환경 중 자유학기제 정착을 위해 가장... 46
〈표 IV-12〉 교사가 지각하는 대학이나 지역사회로부터 필요한 지원 47
〈표 IV-13〉 교사가 지각하는 교육환경 중 자유학기제 정착을 저해하는 요인 49
〈표 IV-14〉 교사가 지각하는 지원환경 중 자유학기제 정착을 저해하는 요인 49
〈표 IV-15〉 교사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에 대한 서... 51
〈표 IV-16〉 자유학기제 운영에 관한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 결과 52
〈표 IV-17〉 자유학기제 운영에 관한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차이 53
〈표 IV-18〉 자유학기제 운영에 관한 중요도와 실행도 IPA 결과 55
〈표 IV-19〉 학부모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적합 시행 학기 56
〈표 IV-20〉 학부모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적합 시행 학기 선택 이유 56
〈표 IV-21〉 학부모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학생 기대사항 57
〈표 IV-22〉 학부모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학생 우려사항 57
〈표 IV-23〉 지원환경 중 학부모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정착을 위해 가장... 58
〈표 IV-24〉 학부모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를 위해 학교 요구 사항 59
〈표 IV-25〉 학부모가 지각하는 대학이나 지역사회로부터 필요한 지원 59
〈표 IV-26〉 지원환경 중 학부모가 지각하는 자유학기제 정착을 저해하는 요인 60
〈표 IV-27〉 자유학기제를 위한 학부모의 지원 활동 61
〈표 IV-28〉 자유학기제의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서술식 응답 분석 62
〈표 IV-29〉 자유학기제 적합 시행 학기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63
〈표 IV-30〉 자유학기제 적합 시행 학기 선택 이유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63
〈표 IV-31〉 학생 기대사항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64
〈표 IV-32〉 학생 우려사항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64
[그림 II-1]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16
[그림 II-2] 진로탐색 중점 모형 예시 18
[그림 II-3] 동아리활동 중점 모형 예시 19
[그림 II-4] 예술·체육 중점 모형 예시 20
[그림 II-5]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 예시 21
[그림 IV-1] 자유학기제 운영에 관한 중요도와 실행도 IPA 4분면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