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목적 7
2. 연구대상 및 방법 8
II. 4차 산업혁명시대 의사소통의 이해 10
1. 산업혁명의 발전과 의사소통 10
1) 산업혁명의 발전 11
2) 의사소통의 발전 15
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19
1) 초연결성 - 사물인터넷 기술 20
2) 초지능성 - 인공지능 기술 21
3) 초현실 - 혼합현실 기술 23
4) 초인간 - 디지털 생명공학 기술 23
3.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현장 25
1) 코딩 26
2) AI·빅데이터 28
3) 3D 프린터 29
III. 청소년 문화와 의사소통 32
1. 청소년 문화 32
1) 청소년 문화의 특징 32
2. 청소년 의사소통 33
1) 의사소통의 이해 33
2) 청소년 의사소통의 특징 34
3. 4차 산업혁명과 청소년 의사소통 36
1)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 36
2) 청소년 의사소통 문제점 40
IV. 청소년 의사소통과 신앙교육 46
1. 사라 리틀(Sare Little) 교수방법에 근거한 의사소통 46
1) 정보처리 과정적 접근 방법-믿기와 생각하기 47
2) 집단 상호작용 모델-믿기와 참여하기 48
3) 간접적 의사소통 모델-믿기와 만나기 49
4) 인격 발달 모델-믿기와 깨닫기 49
5) 행동과 반성 모델-믿기와 행하기 50
2. 청소년 신앙교육 방법 51
3. 참여교육 방법 54
1) 메이커 교육 55
2) 메이커 교육의 특징 56
V. 결론 59
참고문헌(Bibliography)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