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2
A.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7
A.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컴페션(Compassion) 17
1. CSR의 개념과 중요성 17
2. CSR 인식 관련 연구 19
3. 컴페션의 개념 22
4. CSR인식과 컴페션 관련 연구 24
B. CSR진정성과 컴페션(Compassion) 27
1. CSR진정성의 개념 27
2. CSR진정성과 컴페션(Compassion) 관련 연구 29
C. 기업태도와 CSR진정성 31
1. 기업태도의 개념 31
2. 기업태도와 CSR진정성 관련 연구 32
D. 반기업정서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35
1. 반기업정서의 개념 35
2. 반기업정서와 CSR 관련 연구 36
III. 연구문제 및 가설 39
A. 연구문제 및 가설 39
B. 연구모형 42
IV. 연구방법 43
A.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3
B. 변인의 조작적 정의 45
V. 연구결과 56
A. 기초분석 결과 56
B. 가설 검증 및 연구문제 분석 결과 64
VI. 결론 및 논의 84
A. 연구결과 논의 84
B. 연구의 의의 87
C. 연구의 한계 90
참고문헌 92
부록 1. 설문지 A형 115
ABSTRACT 122
〈표 1〉 CSR인식 측정 항목 46
〈표 2〉 컴페션 측정 항목 48
〈표 3〉 CSR진정성 측정 항목 49
〈표 4〉 기업태도 측정 항목 50
〈표 5〉 반기업정서 측정 항목 51
〈표 6〉 이타주의 성향 측정 항목 52
〈표 7〉 CSR관여도 측정 항목 53
〈표 8〉 제품관여도 측정 항목 54
〈표 9〉 기업관여도 측정 항목 55
〈표 10〉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11〉 주요 변인의 신뢰도 검증 결과 59
〈표 12〉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60
〈표 13〉 주요 변인 간의 상관관계 63
〈표 14〉 CSR인식이 컴페션에 미치는 효과 66
〈표 15〉 CSR인식 하위 요인이 컴페션에 미치는 효과 67
〈표 16〉 컴페션이 CSR진정성에 미치는 효과 69
〈표 17〉 CSR진정성이 기업태도에 미치는 효과 72
〈표 18〉 가설 검증 결과 요약 73
〈표 19〉 CSR인식과 컴페션 관계에서 반기업정서의 조절효과 75
〈표 20〉 CSR인식과 컴페션 간에서 반기업정서의 조건부효과 유의성 검증 76
〈표 21〉 CSR인식과 컴페션 간에서 기 업유형의 조절효과 79
〈표 22〉 CSR인식과 CSR진정성 간에서 컴페션의 매개효과 분석 82
〈표 23〉 CSR인식과 CSR진정성 관계에서 컴페션의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 83
[그림 1] 연구모형 42
[그림 2] 반기업정서의 조절효과 그래프 77
[그림 3] 기업유형의 조절효과 그래프 80